검색어 입력폼

초콜릿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영화`초콜릿`에관한 글입니다. 수정없이 바로 제출가능합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영화 <초콜릿>의 줄거리
3. 초콜릿의 서사적 차원의 의미
4. 도상적 차원의 의미
5. 초콜릿의 의미를 드러내기 위한 주변 장치
6. 왜 초콜릿인가?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음식은 기호학적으로 분석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 음식은 인간이 그들의 삶을 유지하고 영위하기 위하여 만들어낸 수단이다. 음식을 배제하는 인간의 삶이란 있을 수 없기에 음식에 대한 인간의 욕망은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다. 욕망이 단순한 본능에 그치지 않고 하나의 문화소로서 자리 잡으면서, 음식과 관련된 행위코드들은 상징체계로 구축되고 음식의 시공간적 요소들은 조합되어 규칙을 구성해 왔다. 그러므로 음식은 개인과 사회의 기호체계인 동시에, 해당 공동체의 기호세계의 분절을 반영한다고 말할 수 있다.
갈등의 해소 기능은 이러한 음식의 기호체계 중 하나이다. <대장금(MBC, 2003~2004)>에서 중국 사신단은 죽음을 각오하고 몸에 이로운 음식을 가려서 올리는 장금이의 의지에 감복하여 조선의 요구를 순순히 들어주었고, <엽기적인 그녀(곽재용, 2001)>에서 견우(차태현)는 `그녀`와 다툰 후 유치장에까지 들어가게 되지만 그녀의 도움으로 풀려나고 그녀가 사주는 해장국을 먹으며 화해한다. 또한 갈등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소주를 나눠 마시고 화해한다는 구조는 숱하게 보아온 내용이다. 이처럼 음식은 결핍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갈등을 해소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영화 <초콜릿(Chocolat, Lasse Hallstrom, 2000)>에서도 ‘초콜릿’은 갈등을 해소하는 역할을 충분히 해내고 있다. 이 글에서는 개인(쾌락)과 사회(종교적 구습)의 관계에 주목하여 ‘초콜릿’이라는 음식에서 갈등을 해소하는 결론에 이르기까지의 기호들을 분석할 것이다.

2. 영화 <초콜릿>의 줄거리
100년간 아무 변화가 없던 프랑스의 한 마을에 어느 날 신비의 여인, 비앙이 딸과 함께 나타나 초콜릿 가게를 연다. 그러나 그녀가 만드는 초콜릿은 이상한 마력을 발휘해 마을 사람들을 사랑과 정열에 빠져들게 한다. 그녀가 몰고 온 변화의 바람을 경계하는 시장은 비앙를 추방하려 한다. 이에 맞서 비앙은 부활절에 맞추어 초콜릿 파티를 열기로 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엄창호, 「광고의 의미 생성에 관한 구조기호학적 접근」
http://www.kadpr.or.kr/4publish/42_pdf/42_16/42_16_06.PDF
백승국, 「영화 속 음식기호를 찾아서」, 『기호학으로 세상 읽기』, 소명출판, 2002.
박여성 외 1, 「음식기호학」, 『기호학과 철학 그리고 예술』, 소명출판,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