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업]유기농업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화학비료, 유기합성농약, 가축사료첨가제 등 일체의 합성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물과 자연광석, 미생물 등을 이용한 한방제제, 생선 아미노산, 목초액, 현미식초등 자연적인 자재만을 사용하는 농법으로 자연과 생태적 공생관계를 유지하는 농업을 일컫는 [유기농업]에 과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 서 론 】

인간은 먹지 않으면 살 수 없다. 음식은 하루하루의 우리의 생명을 지탱해주고, 에너지를 제공해주고, 신체를 구성해 준다. 인간은 음식이 없으면 살 수 없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매일 음식을 먹으면서도 이렇게 우리가 먹는 음식이 과연 안전한 것인가? 라는 질문은 던져보지 않는 것 같다. 실제로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가치를 부여하는 다른 많은 것들에 비해 음식은 그다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 않은 것 같다. 하지만 음식은 우리 생명과 직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오늘날 우리가 먹는 음식들이 수많은 위험들에 노출되어 있다는 사실은 충격적이다. 그럼으로, 우리는 우리의 식탁을 위협하는 것들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건강한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유기농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론 】

1. 유기농업의 정의와 역사

유기농업이란 화학비료, 유기합성농약(농약, 생장조절제, 제초제), 가축사료첨가제 등 일체의 합성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물과 자연광석, 미생물 등을 이용한 한방제제, 생선 아미노산, 목초액, 현미식초등 자연적인 자재만을 사용하는 농법으로 자연과 생태적 공생관계를 유지하는 농업이다.

화학비료는 1866년에 독일의 과학자 리비히(Liebig)에 의해 발명되었다.
식물을 태운 재를 분석, 질소, 인산, 칼리 등 원소를 배합하여 식물에 투여한 결과 작물이 놀라운 성장을 나타내는 것을 발견해냈다.
당시 기적의 약이라고 까지 불렸으며 대략 10- 15년간은 성장도 빠르고 수확량도 매우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토양이 단립성(團粒性)을 잃고 굳어지면서 통기성(通氣性), 보수성(保水性), 보온성(保溫性)을 상실하게 된다.
그것은 화학비료로 인해 땅속에 살고있는 미생물과 곤충, 소동물 등이 모두 죽어 버리고 나중에는 땅이 산성화되고 황폐해져서 병해충이 늘고 성충의 이상발생이 일어나게 된다.

세계에서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많이 사용한 미국의 경우 이미 1910년부터 농업의 위기를 부르짖기 시작했고, 1936년경에는 전농경지의 51%가 사막화될 지경에 이르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