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피터 드러커의 next society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2.27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 자료 총 8장

목차

서론
본론
-진정한 자본은 돈보다 ‘지식’이다.
-기회는 균등하다. 경쟁은 피할 수 없다.
-기업 구조 변화, 경영과제 분석
-새로운 고용구조 창출
-모든 것은 지식으로 통한다.
-새로운 보호주의
-기업의 미래
-노인 인구와 함께 사는 법
본론

본문내용

드러커는 한 인터뷰에서 ‘기업가정신을 가장 잘 실천하는 나라는 의심할 나위 없이 한국’ 이라며 우리를 격찬했다. 그러면서 이 책이 한국과 한국인들이 다음 몇 세대에 걸쳐 헤쳐나가야 할 세상이 어떤 것인지 이해하고 행동하고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고, 특히 한국의 최고경영자와 전문가들이 내일의 한국을 창조하는 중대한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 판단되어 이 책을 선택했다.

진정한 자본은 돈보다 ‘지식’이다.

드러커가 이 책에서 말하는 다음 세상(NEXT SOCIETY)의 주요한 특성은 제조업의 몰락, 젊은 인구의 감소, 지식근로자의 대두라는 3가지로 압축된다. 우선 드러커는 산업혁명 이후 끊임없이 부와 일자리를 늘려왔던 제조업이 다가올 수십년 동안 급속히 쇠퇴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물론 제조부문의 생산성은 앞으로도 계속 높아지겠지만 국민총생산과 고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줄어든다. 마치 지난 백여년간 농업이 그래왔던 것 처럼 말이다.

......................


보다 비관적인 정부의 예측에 따르면, 2050년경에는 인구가 9,500만 명 정도로 감소할 것이라고 한다. 그보다 훨씬 이전인 2030년 경에는 65세 인상의 인구가 성인인구의 절반을 차지할 것이다. 그리고 일본의 출산율은 독일과 마찬가지로 가임 여성 1인당 1,3명이다. 이런 통계는 대부분의 선진국들에게 있어 엇비슷하며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 네덜란드, 스웨덴도 마찬가지다. 뿐만 아니라 많은 개발도상국들 특히 중국도 비슷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