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 광종대 전제왕권하의 호족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7.0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전공레포트라 열심히 했습니다...

목차

1. 여는 말

2. 광종대 전제왕권 성립의 배경 - 고려 초기의 지방통제

3. 광종의 호족세력 억제책
1) 즉위 초 호족세력 무마책
2) 광종 7년 노비안검법의 실시
3) 광종 9년 과거제의 실시
4) 광종 11년 이후 호족 숙청

4. 광종 말년의 호족세력

5. 맺음말

본문내용

1. 여는 말

고려 태조 왕건의 후삼국 통일은 우리 민족사에 있어 빛나는 역사의 한 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태조는 신라를 합병하고 후백제를 공략하여 분열의 역사를 종식시키고 반도를 재통일하였으나 우선은 호족들과의 련합체제를 이루어 나갈 수 밖에 없었고 고려적인 제도의 정비와 왕권중심의 중앙집권화는 기대할 수 없었다. 여전히 각 지방에 뿌리를 박고 산재해 있는 대소의 지방 호족들에 대한 지배체제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었고, 그리하여 이들 호족들에 대한 제어장치를 마련하여 효율적으로 통제하고 나아가서 중앙의 통치권력을 어떻게 신장시켜 나갈 것인가? 하는 문제는 역대 제왕들이 역점을 두어온 정책의 하나였다.
고려 초에는 호족 세력을 배경으로 하여 왕권이 성립되었으므로 자연 호족들 간의 상호이해와 대립관계는 왕권의 안정과 같이 작용하였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을 회복하고 독자적인 국왕의 통치권력을 행사하려는 노력이 광종에 의하여 강력하게 추진되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왜 광종대에 이러한 왕권강화가 일어나고 호족세력을 통제할 수 있었으며, 그 모습은 어떠했는지 알아보자.

2. 광종대 전제왕권 성립의 배경 - 고려 초기의 지방통제

고려국가를 건설한 왕건이 후삼국을 통일하는 과정은 지방에 은거하고 있는 호족 세력을 포섭 통합해 가는 것이다. 이런 과정에서 결혼정책은 전국의 호족을 상호 연결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왕건 자신은 왕비 6명과 부인 23명을 두었는데, 이들 29명의 집안은 모두 지방 세력을 대표하는 호족이었으며, 이들의 출신 지역은 전략적인 요충지를 포함한 거의 전국에 널려 있는 셈이다.
한편 왕건은 지방 호족의 자녀들을 중앙관의 자제와 결혼시키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고려의 통일은 호족의 세력기반을 완전히 해체시키면서 전체적으로 강력한 집권적인 통일국가를 형성시키는 것이 아니라, 호족련합적인 것이어서, 일반적으로 호족들은 본래의 세력 근거지를 그대로 가지고 있었다. 중앙관이 된 호족이라 할지라도 그들 자신의 세력 기반은 거의 독립적인 것이어서, 그 기반이 중앙의 권력 구조에 의해 완전히 흡수되지는 않았다. 주3)

참고 자료

김두진, 「고려 광종대의 전제왕권과 호족」『한국학보』15, 1979.
유병기, 「고려초 호족의 동향과 왕권강화책:광종의 왕권강화책을 중심으로」『전주사학』1,
198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