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계몽전제군주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7.0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전공레포트라 열심히 했습니다.

목차

1. 계몽전제정치의 의미

2. 각 국의 계몽전제군주
1) 프러시아의 프리드리히 2세
2) 오스트리아
① 마리아 테레지아 ② 요제프 2세
3) 러시아
① 표트르 대제 ② 예카테리나 2세

3. 계몽전제정치의 한계

본문내용

1. 계몽전제정치의 의미

계몽전제군주 [啓蒙專制君主, enlightened despot]는 유럽 17∼18세기의 계몽주의 시대에 스스로 계몽사상의 이념에 의하여 일정한 근대화 개혁을 실현하려고 시도한 전제군주를 말한다. 개명전제군주(開明專制君主)라고도 한다.
중세 봉건사회로부터 근대 시민사회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유럽 각지에 중앙집권제(中央集權制)와 전제적 성격을 특징으로 하는 절대주의 국가가 성립하였는데, 이 절대주의는 봉건사회 내부에 생긴 반봉건적(反封建的) 시민계급의 상승력과 스스로 쇠퇴하는 봉건계급 세력의 일시적인 균형관계에서 성립한다.
여러 봉건계급이 절대주의 체제의 관철을 방해하는 경우, 절대주의 왕권은 봉건세력을 억제하면서 일정한 근대화 개혁의 실현을 시도하지만, 시민계급이 성숙하여 절대주의를 비판하는 단계에 이르면, 절대주의 왕권은 시민계급을 제압하는 반동적(反動的) 성격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계몽전제군주는 이와 같은 절대주의의 성립 ·전개 과정에서 시민계급의 성숙이 늦거나, 자본주의적 발전이 뒤진 단계의 국가에서는 봉건계급의 저항을 억누르고 ‘위로부터의 개혁자’로서 출현한다. 특히 18세기에 영국 ·프랑스에서 계몽주의의 움직임이 활발해지자, 주변의 유럽 여러 국가에서는 계몽사상, 특히 프랑스 계몽사상의 영향을 받은 이른바 계몽전제군주가 출현하였다.
계몽군주는 절대주의 국왕과 같이 지방분권을 억압하고 국왕중심의 중앙집권을 확립하고, 법령을 제정하고, 교회와 귀족의 특권을 감소시키고, 훈련된 상비군과 관료제도를 확립하였다. 한편, 계몽군주는 국리민복을 위해 농업과 산업을 개량하고, 황무지를 개간하고, 관개사업을 추진하고, 도로와 교량과 운하를 건설하고, 문화발전에도 노력하여 개명된 정치를 실시하였다.
계몽전제정치의 이론은 중농주의학자들이 주장한 것이다. 이들은 진정한 입법자는 신이며, 신의 입법을 보존하고 있는 것은 자연인데 정부의 중요한 책무는 이들 자연법을 찾아서 실천하는 데 있다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박무성, 『서양근대사총론』, 법문사, 1988
Burns, 『서양 문명의 역사』, 소나무, 1994
김경묵, 『이야기 러시아사』, 청아출판사, 1995
진원숙, 『서양사 산책』, 신서원, 1997
김언식, 「프리드리히 Ⅱ세와 계몽절대주의」,『光州敎育大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