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웅진 사비 귀족

저작시기 2004.01 |등록일 2007.0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전공레포트라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 웅진시대의 귀족세력
2) 사비시대의 귀족세력
3.결론

키워드

본문내용

소수림왕대의 지배체제 정비와 광개토왕의 정복활동으로 전성기에 들어선 고구려는 장수왕대에 평양천도를 단행하여 내적으로는 전제왕권 확립을 도모하고 외적으로는 남진정책을 적극 추진하였다. 고구려의 남진강화로 압박을 강하게 받게 된 백제는 이 압박에 대처해 나가기 위해 다각적으로 방책을 강구하였다. 백제가 대고구려 대응책으로 취한 방책은 신라와의 동맹, 북위․왜에 원조 요청 등이다. 그러나 이 중 북위와 왜에 대한 지원 요청은 별 실효를 거두지 못하였다.
개로왕은 이처럼 대외적으로 고구려의 압력에 대항하면서 내부적으로 왕권강화를 위해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은 일련의 정치적 변혁을 추진하고 있었다. 그러나 개로왕의 이러한 정치적 개혁은 귀족세력들 사이에서 반발을 초래하게 되었고, 또 왕실의 권위를 높이기 위한 대토목공사는 국력의 피폐와 민력의 소모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러한 시기에 고구려는 대군을 보내어 백제공격을 단행하였던 것이다. 백제를 공격한 고구려군은 왕도 한성을 공격함에 앞서 먼저 북성을 공격하여 7일만에 함락시키고 다시 남성 정벌에 나섰다. 남성에 있던 개로왕은 고구려의 남성 정벌이 강화되자 성을 버리고 도망하였으나 마침내 고구려군에게 붙잡혀 아차성에서 죽임을 당하고 말았다. 왕도 함락으로 백제는 왕을 비롯한 무수한 왕족의 피살이라고 하는 인적피해를 입었다. 이러한 왕족의 대 참살은 웅진 천도 이후 전개된 정치 정세에 미친 영향도 적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백제의 웅진 천도는 고구려의 남하정책에 의하여 수도 한성이 함락하고 개로왕이 죽음을 당한 뒤에 어쩔 수 없이 행해진 것이었다. 즉 백제 내부의 사회적 발전에 따르는 스스로의 요구에 의한 것이 아니라, 밖으로부터 강요된 것이었다. 따라서 이 천도 자체가 곧 백제사회의 일정한 발전을 말하여주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웅진 천도가 백제사의 큰 전환을 의미하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고, 다음 사비시대 백제의 도약을 위한 발판을 구축하던 시대이기도 하였다. 그런 의미에서 이 시기의 역사적 변화 과정을 살펴본다는 것은 백제사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

참고 자료

백제의 역사와 문화 유원재 학연문화사 1996
웅진시대 백제의 귀족세력
백제정치사 연구 노중국 일조각 1988
백제 웅진천도 초기의 정치적 변동에 대한 재검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