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말여초 호족세력

저작시기 2004.01 |등록일 2007.0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전공 레포트라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 호족의 개념
2) 호족세력의 대두 배경
3) 호족의 유형
4) 호족연합정권설
5) 호족세력과 결합한 여타 세력
6) 호족세력과 신라및 후삼국과의 관계

3.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호족 세력은 羅末麗初期의 사회 변혁을 주도한 세력이다. 따라서 호족 세력에 대한 폭넓은 검토와 정확한 이해는 당시의 시대상으로 포괄될 수 있는 사회 구조나 정치 변동 과정을 이해하는데 선행되어야 할 과정이다.
호족 세력은 후삼국을 건국한 견훤, 궁예, 왕건과 같이 역사의 전면에 화려하게 등장하지는 못하였지만, 이 시기를 주도해나간 실질적 주인공이다. 이들은 성주 혹은 장군이라 불리우고 있었다. 그들은 지방에 근거를 둔 토착세력으로서 자신의 세력이 미치는 지방의 민중들을 직접 지배하며 독자적인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었다. 이들은 한국사에 있어서 고대․중세의 전환기가 되는 나말여초라는 내란기를 이끈 세력으로서, 신라를 해체하고 고려를 성립시킨 주역들이다. 따라서 호족은 신라의 중앙정치가 문란해져가는 시대적 환경에서 성립된 존재로서, 나말의 여러 지방세력을 대표하는 세력이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이 나말여초 시대의 중요한 정치․경제․사회 세력이었던 호족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에 대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 시기에 호족이 대두할 수 있었던 배경에 대해 살펴보자. 또한 이 때 등장한 호족들을 유형별로 나누어 정리해 보고, 호족 연합 정권설에 대한 검토와 호족 세력과 결합한 다른 세력들, 그리고 이 호족 세력과 신라와 후삼국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호족의 개념

대부분의 한국사 연구서에서 羅末麗初의 지방 유력 세력으로 ‘호족’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호족’이라는 용어의 사용에 있어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그 용어의 의미 범주에 관한 면밀한 검토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
1930년대부터 ‘호족’이라는 용어가 사용된 이래, 50년대 까지는 대체로 ‘신라말․고려초에 지방에서 대두한 새로운 사회세력’의 의미로 인식되었다. 그리고 60년대 들어 호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 지면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신라말․고려초의 사회변동을 주도한 지방 세력을 호족이라 부르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이기백은 중앙 정부의 지배로부터 독립하려는 강한 의욕의 소유 세력, 행정적․군사적․경제적으로 일정 지역에 대해 지배권을 행사하고 있던 독자적인 세력을 호족의 의미 범주로 설정했고, 하현강은 세력권 내에 있는 지방 민중들을 직접 지배하며, 스스로 보유한 군사력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세력을 형성한 지방의 유력자로 호족의 의미 범주를 설정했으며, 신형식은 신라말, 고려초, 지방 민중들을 직접지배하며 독립적인 군사력을 보유하고 신라를 해체하고 고려를 성립시킨 주역으로서의 지방 세력이라고 호족의 의미 범주를 설정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