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 CASE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7.02.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급성 신부전증 환자 CASE 입니다.

목차

1. 일반정보
2. 병력
3. 질병기술
4. 신체검진
5. 간호사정
6. 임상소견
7. 약물
8. 간호과정
9. 참고문헌

본문내용

◆ 급성신부전의 유발인자
1. 허혈손상
허혈이 있게 되면 신혈류의 재배치로 프로스타글란딘 등에 의해 피질부위의 혈류감소가 심해지고 사구체 여과율을 낮춤으로써 수질부의 일의 부하를 감소시켜 산소 요구량을 감소시키고 수질의 혈류를 유지시켜 산소를 공급을 유지한다. 허혈이 심해지면 요 농축기전에 손상을 받는다. 세뇨관 기저막 파괴를 동반한 세뇨관의 광범위한 괴사소견을 보이며, 심한 허혈인 경우 피질 괴사까지 동반한 심한 신부전으로 진행된다.


2.신독성 손상
신장은 단위 중량에 비하여 혈류량이 많고 산소요구량이 크며 용질의 재흡수와 분비가 이루어지고 농도의 농축이 이루어지며, 용질이 장기간 체류되기 때문에 독물질에 대한 감수성이 크다. 신독성 손상은 기저막의 변화가 없이 주로 근위세뇨관에 병변을 일으킨다.
신독성 물질로서는 색소 (hemoglobin , myoglobin등), crystal(요산, 칼슘, oxalate)등의 내인적 독소와 항생제, 진통소염제, 방사선검사시의 조영제 등 외인적 독소가 있다.

◆ 진단
소변감서에서는 1시간당 몇 ml의 소변이 나오는가를 조사하는 시간뇨의 측정, 단백뇨의 유무를 조사하는 요단백 검사, 혈뇨가 나오지 않는가를 조사하는 잠혈 반응, 소변을 원심분리기에 걸어서 생긴 침전물을 현미경으로 보는 소변검사 등이 행해진다. 혈액검사에서는 혈청 중에 들어 있는 전해질과 크레아티닌 , 요선, 요소질소 등의 요소 화합물의 양을 조사한다. 문제는 전해질 가운데 칼륨의 양이며, 정상은 1L중에서 3.5~5.0mEq를 넘게 되면 심장에 작용하여 서맥과 심정지를 일으키는 일이 있다. 그 밖에 원인이 되고 있는 병을 조사하기 위해 심전도와 X선 촬영 등의 검사도 행해진다.


◆ 임상경과와 증상
1. 급성신부전 임상경과
급성신부전은 발병기, 핍뇨기 , 이뇨기, 회복기의 네 단계를 거친다.

․ 발병기 : 짧게는 24시간 길게는 일주일이 걸린다.
․ 핍뇨기 : 요배설이 하루 400ml 이하로 떨어지는데 평균 8~15일까지 지속되며 크레아티닌과 혈액요소질소는 상승된다. 최근 비핍뇨성 급성신부전의 빈도가 증가하고 있어 요량 감소가 뚜렷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 이뇨기 : 이뇨기는 하루 요배설량이 400ml이상 증가할 때 시작되고 크레아티닌과 혈액요소질소는 상승된다. 이 기간은 약 2주간 지속되며 신세뇨관이 재생된다.
․ 회복기 : 약4~12개월이 걸리며 임상치가 정상으로 돌아와 안정된다. 환자의 나이, 핍뇨기간, 선행된 신질환의 존재유무 등에 영향을 받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