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기업구조조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2.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서론
본론 - IMF 경제위기 발생 배경 요인
기아사태
국외적 요인
등..
기업 개선 작업의 문제점

본문내용

기업구조조정의 추진 배경:

우리나라 기업은 그간 정부의 경쟁 제한적 내수 시장 보호 정책 하에서 과도한 차입금 조달로 기업 규모를 늘리는 외형 위주의 경영을 추구하였고, 이에 따라 비효율적인 자본 투자와 과도한 금융비용 부담으로 인해 기업의 경쟁력은 떨어지게 되었다. 우리나라 제조업의 1인당 생산액은 일본의 1/3수준에 불과하며 부가 가치율도 일본의 70~80%수준에 불과하다.
특히 우리나라 기업들이 과거 고도 경제 성장기의 관행에 젖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이나 자동화 투자보다는 단순히 설비 확장에 주력한 결과 과잉 설비와 업체 간 중복 투자가 빈번하였고, 유형 고정 자산의 회전율이 낮아 설비 자산의 생산성이 낮으며, 투하 자본이 극히 비효율적으로 운용되어 왔다.
또한 세계적 초일류 기업들의 업종 전문화 추세와는 달리 국내 기업들은 사업 다각화라는 명분 아래 자신의 핵심 역량과는 무관한 비전문적인 분야에까지 무분별하게 참여하였고 이로 인해 반도체, 자동차, 석유화학, 조선 등의 분야에서 과잉 중복 투자를 유발시켰다.
한계 기업의 토출이 용이하지 못했던 여건 하에서 사업성이 없는 부문의 경영 악화는 기존사업의 경쟁력마저 약화시키게 되었다.
한편 우리나라 기업은 필요한 자금을 내부 조달보다는 주로 금융 기관의 차입에 의존하여 왔다. 이로 인해 30대 그룹의 평균 부채비율은 400%를 넘어 지나치게 과도한 상태를 유지해 왔다. 이것은 기업규모가 클수록 도산하기 어렵다는 대마불사(大馬不死)의 사고가 팽배해 있었기 때문이기도 했다. 과도한 차입과 미국이나 일본보다 2~3배 높은 차입금리 그리고 경쟁국들에 비해 크게 낮은 매출액 이익률은 기업 경영을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 대기업의 차입경영은 계열사 간 상호 지급 보증으로 가능하였다. 그러나 계열사 간 방대한 상호지급 보증으로 인해 한 계열사의 부도가 전 그룹의 연쇄 부도로 이어질 수 있어 한계의 정리를 매우 어렵게 만드는 취약한 구조를 갖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 대기업 집단을 대주주 한사람이 수많은 계열사의 경영권을 장악하고 있어 경제규모가 커지고 복잡한 현실에서 의사결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대주주가 실질적인 최고 경영자이므로 기업이 부실해져도 이에 대해 책임을 지고 물러나는 일이 거의 없다. 이와같이 한국 경제는 기업 경영에 대한 구조적인 문제점들을 안고 있으며 그 동안 한국 경제의 성장에 크게 기여했던 대기업 집단이 이제는 경제위기를 초래하는데 큰 원인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기업 구조조정의 추진도 대기업 집단 간의 이해관계로 속도가 늦어지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 경영에 수반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기업 구조조정이 요구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