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최고 경영자의 자질과 역량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7.0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경영수업때 독후감으로 제출한 레포트 입니다.
<위대한 영웅 잭웰치>, <우리는 기적이라 말하지 않는다>라는 두 권의 책을 읽고 쓴 독후감이며 성적은 A나왔습니다.

목차

시작하며
변화와 혁신
훌륭한 커뮤니케이션- 열린 조직
강력한 리더쉽- 동기 부여
타협- 신노사문화
끝마치며

본문내용

시작하며

‘리더란 어떤 자질을 갖고 있는가’ 에 대한 대답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 대부분의 조직에는 그 조직을 이끌어가는 리더가 존재한다. 또한 리더가 그 조직내의 구성원을 잘 이끌어낼 때, 더 정확히 말하면 적절한 리더쉽을 발휘할 때 그 조직은 조직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게된다. 기업 역시 현재 생동하는 경제 체제에서 존재하는 하나의 조직으로 기업을 이끌어가는 리더가 존재한다. 즉, 최고 경영자-CEO이다.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기업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제 상황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목표를 실현 하기 위해서는 그 조직의 리더가 특별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다른 조직에서와는 조금은 다른 것일 수 있다. 그렇다면 한 기업의 최고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 나는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두 권의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CEO가 실제 회사를 운영해나가면서 겪은 일들을 적어 놓은 책을 통해 그들이 구사한 전략, business mind, 리더쉽의 영향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었다. 이번에 읽은 두 가지 책은 <위대한 영웅 잭 웰치>와 <우리는 기적이라 말하지 않는다.> 이다. <위대한 영웅 잭 웰치>는 미국 경제의 중심속에 있는 그룹 GE의 경영자이자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CEO인 ‘잭 웰치’의 성공 비결과 경영철학이 담겨있는 책이며, <우리는 기적이라 말하지 않는다.>라는 책은 한국전기초자의 성장 과정과 그 과정속의 중심인 ‘서두칠’ 사장에 관한 성공스토리이다. 이 두 권의 책을 읽으면서 나는 상당히 다르면서도 닮은 두 CEO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아무나 CEO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느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끼게 된 CEO만의 자질과 또한 CEO의 역량이 기업을 어떻게 성장 시킬 수 있었는지를 고려해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