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동양문화사]한중일 3국의 일상생활에 비친 닮음과 다름

저작시기 2003.01 |등록일 2007.0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학교 `동양문화사`라는 수업에서 중간과제로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동양 중에 같은 문화권으로 볼 수 있는 한국, 중국, 일본의 일상생활 속에서의 비슷한 점, 다른 점을 자료들을 통해서 정리하여 제출한 것입니다.
자료를 찾으러 남산 도서관도 왔다갔다 하면서 열심히 쓴 만큼 레포트 점수 만점 받았습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1. 개요

2. 한중일 일상생활의 비교
[1] 의(衣)
[2] 식(食)
[3] 주(住)

3. 정리

본문내용

1. 개요 학부대학 공학계열
한․중․일 3국의 일상생활에 비친 닮음과 다름

한국과 중국, 일본은 지리학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그동안 같은 동질적인 문화권으로 여겨져 왔다. 한자를 공유하는 유교 문화권이 바로 그것이다. 과거에 삼국이 모두 한자와 유교를 사용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은 인위적으로 설정한 문명권으로 정치․경제적 의미를 부과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즉, 의도적인 범주화 과정에서 파생된 결과로도 볼 수 있다. 삼국을 유교 문화권이라고 통합하는 것은 각각의 사회와 문화가 지닌 독특한 양상을 무시하고 가릴 소지가 있다. 일례로 외국인들이 중국인과 일본인과 한국인은 비슷하다고 여기는 것을 들 수 있다. 개인적인 경험이지만, 예전에 미국에서 학교를 다닐 때 미국인들이 어디 출신이냐고 물었을 때 ‘Korea`라고 대답하면 잘 몰라서 일본과 중국 옆의 나라라고 대답하자 이해했던 경험이 있다. 하지만 한․중․일 삼국은 각 나라마다의 고유하고 독특한 문화, 즉 문화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오랫동안 지속되어온 의․식․주 등의 일상 생활에서는 기본적이고 물질적인 삶의 형태로 매일매일 반복되고 장기적으로 지속된 습관화된 삶으로 고유의 특수성을 찾아보기 쉬운 부분이다. 일상 생활에서 나타난 삼국의 닮음과 다름을 찾아보고자 한다.



[ 한․중․일 지도]

2. 한․중․일 일상생활 비교
[ 중국 : 치파오 ][1] 의(옷)

중국의 복장은 폭이 넓고 편해 호흡과 소화 기능에 아무런 지장을 주지 않고, 사계절에 맞추어 여유있게 착용할 수 가 있어 ‘사통팔달(四通八達)’의 편리함을 가지고 있다. 특징으로는 가려운부분이 있을 때 아무런 방해 없이 마음대로 손을 집어넣을 수 있다는 간편함이 있다. 중국옷 하면 치포우를 입은 중국 여성들의 모습을 빼놓을수 없다.

참고 자료

1. 주영하, 「젓가락의 닮음과 숟가락의 다름: 한중일 삼국의 일상 생활사에 대한 역사 인류학적 접근」, 국제한국학회 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