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아프리카의 세계문화유산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공간예술의 이해 report로 세계문화유산 중 아프리카의 문화유산에 대해서 조사한 보고서이다.
1. 모로코 - 마라케쉬의 메디나, 2. 이집트 - 누비아 유적, 3. 짐바브웨 - 대 짐바브웨으로 기존의 서구의 문화유산에서 벗어나 제 3세계의 문화유산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서 다양한 문화와 문명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목차

1. 모로코 - 마라케쉬의 메디나
2. 이집트 - 누비아 유적
3. 짐바브웨 - 대 짐바브웨

본문내용

1. 선정이유
우리나라가 서구화되면서 세계문화유산하면 주로 그리스의 신전, 로마의 콜로세움, 유럽의 거대한 성당을 먼저 떠올린다. 이러한 사고의 획일성에서 벗어나 보고자 제 3세계라 불리는 아프리카에 관심을 가져보았다. 그들의 문화유산을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문화와 문명을 이해해 보고자 한다.

2. 마라케시의 메디나(Medina of Marrakesh) - 모로코
1) 위치와 교통
세계지도로 본 마라케시의 위치 마라케시는 북부아메리카의 동쪽 해안에 지중해와 대서양으로 둘러싸인 모로코의 수도인 라바트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마라케시의 메디나를 가려면 스페인 남단의 항구도시 알헤시라스에서 배를 타고 모로코의 탕헤르에 도착하여, 버스를 타고 내륙으로 들어가야 한다. 탕헤르에서는 버스로 10시간, 수도 라바트에서는 5시간 정도 걸린다.
모로코지도로 본 마라케시의 위치
메디나에는 인상적인 많은 건축적 걸작품이 있으며 성벽, 기념문, 77m의 첨탑 이 있는 쿠투비야 모스크, 사아디안 무덤, 기타 오래된 가옥 등이 있다.
2) 마라케시의 메디나 개요
마라케시는 무어족 시대에 베르베르 왕조 가운데 하나인 1071~1072년에 건설된 알모아데 왕조 시대의 수도로 건설하였으며, 아직도 상당 부분 베르베르적인 도시의 정서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이곳에 13세기엔 이 도시의 명물, 쿠투비아 모스크가 창건됐다. 그건 이곳이 그때 이미 학문과 종교, 문화의 중심지로 우뚝 섰다는 것을 말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 도시의 어디서나 조망이 가능한쿠투비아 사원 쿠투비아는 지금도 여전히 이슬람 건축 특유의 아름다움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흙벽돌로 쌓아올린 6층 구조의 미너렛(모스크 부속 첨탑)은 높이와 폭이 5:1(77m: 12.8m)라 날렵하면서도 안정감을 준다. 사각형과 아치가 절묘한 조화를 이루고 있는 창틀 또한 미감을 고조시키는데 한몫 단단히 거들고 있다.

참고 자료

-http://whc.unesco.org/en/list/364
-http://www.metmuseum.org/toah/hd/zimb/hd_zimb.htm
-http://poydenot.online.fr/Fra/Travels/Africa97/Zimbabwe/GreatZim.htm
-http://www.dol.pe.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