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경계환자의 간호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2.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신경계 환자의 간호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각 수술과 검사에 관한 것과 전 후 간호를 상세히
기술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됐으며 좋겠네요^^

목차

Ⅰ. 두개 수술의 종류
1. 개두술(craniotomy)
2. 두개국부 절제술(craniectomy)
3. 두개공술(burr hole)
4. 두개 성형술(cranioplasty)
5. 뇌실측로술(ventricular shunt)
6. 정위적 뇌수술(sterotatic neurosurgery)

Ⅱ. 두개수술 환자의 간호
1. 수술전 간호
2. 수술 후 간호

Ⅲ. TSA (Transsphenoidal approach : 접형동을 통한 뇌하수체절제술)

Ⅳ. Gamma Knife Surgery

Ⅴ. 수술한 환자의 의식사정

본문내용

Ⅰ. 두개 수술의 종류
1. 개두술(craniotomy)
개두술은 두개골을 일부 제거하여 뇌를 노출시킨 다음 뇌내 조직을 수술하고 다시 두개골을 복원하는 것이다. 개두술 전에는 완전히 모발을 깎는다. 모발을 깎는 것에 대하여 지나치게 민감한 사람은 마취 직전에 수술실에서 자르기도 한다. 수술시 체위는 앙와위로 눕히고 머리의 위치는 수술 유형에 따라 결정한다. 수술 전 머리 준비는 일반적으로 절개할 부위의 두피와 모발을 향균성 비누로 닦고 피부소독 용액을 바른다. 이는 재수술을 해야 할 만큼 심각한 부작용인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이다.
※ 수술절차
① 두피절개 ② 골판 형성 ③두개골 노출 ④ 두개골 절개 ⑤ 경막 절개 ⑥ 병변부위 처리(병변에 따라 혈종, 동맥류 등을 제거하고 종양인 경우 microscope를 통해 tumor 를 떼어낸다. ⑦ 경막 봉합 ⑧ 골외막 봉합 ⑨ 피부 봉합을 하고 피부 밑에 수액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압박 드레싱을 하여 2-3일간 유지한다. 때로는 배액관을 삽입하고 24시간 정도 두는데 제거할 경우에는 드레싱 전체를 교환하여야 한다.

2. 두개국부 절제술(craniectomy)
두개국부 절제술은 두개골의 일부를 제거한 후 대치 하지 않는 방법으로 후두와에 병변이 있을 때 시행한다. 두개골이 제거된 부분은 두꺼운 경부근육으로 보호를 받고 있으므로 위험하지 않다.
후두와 두개국부 절제술시 전형적인 체위는 다음과 같다. 마취 후에 목을 두개골 클램프(skull clamp)나 두개골 판(skull pin)으로 고정하고 좌위나 반좌위를 취해준다. 무릎 밑에 베개를 대 주어 등근육의 긴장을 피하고 편안하게 해준다. 다리는 탄력붕대로 싸주고 머리는 똑바로 앞을 보거나 수술부위로 돌린다. 이 체위로 인해 가능한 합병증은 정맥내 색전이다. 머리가 심장보다 높을 때는 머리와 뇌에서 배액되는 정맥과 경막동에 음압이 생기는데 이때 만일 정맥내에 공기가 들어가면 상대정맥을 통하여 우심방내로 들어간다.

참고 자료

김매자 외 2명(1998), 간호진단과 중재,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조자외 17명(2002), 성인간호학,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