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성인간호학> 일반외과 직장암 환자 사례보고서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2.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직장암 환자의 케이스 보고서입니다.
간호 중재 및 진단 뿐 아니라
직장암에 대한 질병의 기술과 수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도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많은 도움 됐으며 좋겠네요^-^

목차

1. 간호력
2. 질병에 대한 설명
(1) 병리, 생리학 - 직장암
(2) 사례환자의 질병과정
(3) 수술일
(4) 수술명 및 기타
3. 경구, 비경구 투약 및 수분 전해질 공급
4. 진단검사
(1) 혈액검사 ( 일반혈액 / 일반화학 / 요검사 등 )
(2) CT-Abdomen & Pelvis
(3) Chest PA
(4) MRI Brain + Brain MRA + Carotid MRA + Diffusion (contrast)
(5) Myocardial SPECT (Stress/Rest)
(6) 임상병리학적 검사
(7) ECHOCARDIOGRAPHY(ROUTINE ;2D +DOPPLER)
5. 각종처치 (각종 튜브 포함)
6. 간호과정노트

본문내용

2. 질병에 대한 설명
(1) 병리, 생리학 - 직장암
① 직장암이란?
대장암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암, 즉 악성종양을 뜻하며 대장암의 대부분은 대장의 점막에서 발생하는 선암이다. 선암 이외에도 드물게 편평상피암, 악성 림프종, 악성육종, 악성 칼시노이드 종양 등이 발견되며, 때로는 주위 장기의 암이 대장을 침습하거나 다른 부위에서 생긴 암이 대장으로 전이(퍼짐)되어 오기도 한다.
선암의 대부분은 선종이라는 양성 종양(폴립, 용종)이 진행되어 발생한다. 전 세계에서 매년 각종 암으로 진단되는 환자는 약 800만명이라고 추정되고 있는데 이중 대장암은 87만 6천명으로 약 12%에 해당하며 폐암과 위암에 이어 세 번째로 흔한 암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98년에 총 78,797건의 암이 진단되었는데 그중 대장암은 6,900건으로 네 번째로 흔한 암이며, 전체 암 발생의 8.8%가 대장암이다.
대장암 발생률은 인구 10만 명당 1명 정도로 매우 낮은 나라로부터 50명 이상에 이르는 나라까지 매우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대장암 발생률은 인구 10만 명당 15명 정도로 세계의 평균치와 비슷하다. 그러나 최근에는 대장암의 발생률과 사망률이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1980년대 말에는 인구 10만 명당 대장암에 의한 사망률이 3.1명이었으나 1990년대 말에는 7.0명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② 일반적 임상 증상
대장암 초기에는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으며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다. 대장암의 주된 증상으로는 ▶ 갑자기 변을 보기 힘들어지거나 변 보는 횟수가 변하는 등의 배변습관의 변화 ▶ 설사, 변비 또는 배변 후 후중기(변이 남은 느낌) ▶ 혈변(선홍색 또는 검붉은색) 또는 점액변 ▶ 예전보다 가늘어진 변 ▶ 복부 불편감 (복통, 복부팽만) ▶ 체중이나 근력의 감소 ▶ 피로감 ▶ 식욕부진, 소화불량, 오심과 구토 ▶ 복부 종물 등이 있다.
암의 증상은 종양이 생긴 위치와 종양의 종류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난다. 우측결장(맹장, 상행결장)에 생기는 종양은 장이 굵고, 대변이 묽은 상태이기 때문에 장폐색을 일으키는 일이 별로 없다. 대신 이곳에서 생기는 병변은 대개 만성적인 출혈을 유발하고 그 결과 빈혈을 일으킨다. 반면 좌측결장(하행결장, 에스결장)에 생기는 병변은 흔히 장 폐색 증상을 나타내고 대부분의 환자들은 배변습관에 변화가 생겼다고 호소한다.

[ 대장암 종양 위치에 따른 증상 ]
우측 대장암 좌측 대장암직장암ㆍ설사 ㆍ소화불량 ㆍ복부팽만
ㆍ복통 ㆍ빈혈에 의한 제반증상
ㆍ체중감소 ㆍ근력감소 ㆍ덩어리가 만져짐ㆍ배변습관 변화 ㆍ변비
ㆍ혈변/점액변 ㆍ장폐색ㆍ변비 혹은 설사
ㆍ혈변
ㆍ배변 후 변이 남은 느낌
ㆍ배변시 통증

③ 진단
대장암을 찾아내는 과정을 선별검사, 진단, 감시검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선별검사란 대장암을 의심할 만한 증상이 전혀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대장암 또는 폴립을 찾아내는 것을 말한다.

A. 선별검사
선별검사는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검사법이기 때문에 간편하고 저렴한 방법으로 초기에 진단이 가능하면서 흔한 질환에 적용한다. 대장암을 선별하기 위해 위험인자가 없는 건강인의 경우 50세부터 시작하여 다음 중에서 한 가지를 따르도록 권장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매자 외 2명(1998), 간호진단과 중재,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조자외 17명(2002), 성인간호학, 현문사.
박재갑(2001), 대장항문학, 일조각.
서울대학교병원(2003),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 출판부.
서울대학교병원(2005), 의약품집, 서울대학교 출판부.
송경애 외 8명(1998), 진단검사와 간호, 현문사.
KMLE 의학사전
국립암센터 http://www.ncc.re.kr/
한국장루협회 http://www.ostomy.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