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사회]공자와 한국사회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2.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허렵한 설명보단 본문내용보기 한번 보세요 ㅎ 그럼 확 실하게 오실꺼에요 ㅎ
당연히 저는 현대사회와 민주주의 과목 수강해서 만점받았습니다
이레폿도 당연히 점수가 좋았겠죠 ㅎ
보시고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립니다.

목차

Ⅰ > 현대사회의 모습
Ⅱ> 유교문화와 한국사회
ⅰ) 효(孝)
ⅱ) 종적관계질서
ⅲ) 세계화
ⅳ) 여성의 위치
ⅴ) 되돌아보기 문화
3. 대안제시

본문내용

Ⅰ > 현대사회의 모습
산업사회를 거쳐 정보화 사회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유교는 하나의 문화로서 서서히 외면을 당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개인주의가 팽배하고 가족관계 또한 핵가족화 되고 있으며 남녀평등을 부르짖고 있는 현실에서 효를 강조하고 장남이 대를 잇기를 바라는 등의 이야기는 현대인에게 아무런 막힘없이 들린다는 것이 오히려 이상한 일일 것이다. 또한 최근들어 발생한 IMF 와 그동안의 수많은 사건 사고들이 우리 사회의 병폐적인 단면들을 서서히 드러내게 함으로써 문제의 근원을 찾게 하였다. 그 근원을 유교문화와 그 사상에서 찾으려 했다는 것은 그만큼 유교 문화가 우리 민족의 생활과 사상에 깊숙히 연관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Ⅱ> 유교문화와 한국사회

ⅰ) 효(孝)
효는 한자상으로 의미를 따져보면 노인을 아들이 업고 있는 모습인데, 이것은 조상이 아들인 자손을 통해 성씨를 이어가고 핏줄을 이어간다는 의미를 담은 것으로, 이 핏줄의 전수는 바로 짧은 생물학적 생을 극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효라는 것은 따뜻한 정이 있고 가정의 화목을 지탱해가는 아름다운 미풍양속으로 지켜져야 한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긍정적인 효의 의미가 퇴색되어 버리고 그 역효과가 오히려 팽배해 가정의 행복을 파괴하는데 일조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주택, 직장, 맞벌이, 자녀교육 등의 문제를 안고 있는 현대 사회의 여러 상황들은 이를 근본적으로 어렵게 한다. 유교적 교훈들이 산업화가 가져온 가족 구성원들의 다양한 위치 변동과 상황변화를 효과적으로 해석하고 대체 할 수 없게 만든다. 게다가 효도에 대한 생각과 수준이 서로 달라져 서로 사랑해야 할 두 세대는 오히려 갈등에 빠지곤 하는 것이다.
적지 않은 수의 노인이 버려지는 현실이나, 고부간의 갈등, 노인들의 인생은 뒷전으로 한 채 손주를 기르는 일에 맡겨지는등의 현실이 효 사상의 어긋나버린 모습을 보여준다.
시대는 변했다.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효도의 이름아래 빚어지는 억지스런 모습이 아니다. 노인과 자녀들 모두의 사랑이 상처를 입지 않을 균형 있는 제도다. 사랑의 본질을 깨닫고 그 고귀함을 느낄 수 있는 대안책을 찾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