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영어학개론(통사론,의미론)

저작시기 2004.01 |등록일 2007.02.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어학개론의 통사론과 의미론에 대한 레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영어학 개론 강의도 이제 막바지에 접어들었다. 처음에는 고등학교 국어시간에 배우던 언어학 같은 느낌이 들어 거부감이 느껴졌었는데,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에의 기쁨이랄까 평소 문법 공부하는 것 같이 느껴지던 것이 이제는 그저 암기하던 것을 떠나 영어의 구조를 알아간다고 생각된다.
우리는 “What do we know when we know a language?”라는 물음으로 우리가 무엇을 알기에 언어(자신의 모국어로 습득한 언어를 말함)를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고자 노력했다. 이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기 위해 연구하는 학문분야가 언어학(Linguistics)이라는 것이다. 영어학이라는 것은 언어학에 속하는 것으로, 영어학에는 영어음성학, 영어 음운론, 영어 형태론, 영어 통사론, 영어 의미론, 영어 화용론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처음에 배웠던 English phonetics와 English phonology는 영어에서 사용되는 소리 및 소리 법칙 등과 관련된 내용을 연구하는 분야였고, 영어의 조어법이나 단어의 구조 등과 관련한 내용은 English morphology라는 이름으로 연구된다. 또한 영어의 단어를 결합하여 문법적인 문장을 만들어 내는 법 및 문장 구조 등과 관련한 내용은 English syntax라는 이름으로 연구된다. 그리고 의미(meaning)와 관련된 연구를 하는 English semantics, 화맥(context)과 관련된 연구를 하는 English pragmatics가 있다. 그 중 여기서는 Syntax와 Semantics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먼저 Syntax(통사론)는 앞에서 말했던 것과 같이 단어를 결합해서 문법적 문장을 만들고 그 문장의 구조와 관련된 내용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하지만 여기서 ‘문법적’이란 용어의 개념을 명확히 설정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예를 들어, ‘Colorless green ideas sleep furiously.’와 같은 문장이 무언가 이상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