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학]전시박람회의 효과

저작시기 2002.01 |등록일 2007.02.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최근들어 전시박람회산업이 주목받고 있으며 그 효과에 관한 연구도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 비단 대학생의 눈으로 바라본 전시박람회의 경제적파급효과이지만 나름의 기획의도와 전시박람회의 의미부터 유형 그 경제적파급효과에 대한 분석, 전시박람회의 발전방안 모색까지 구체적으로 언급해 두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Ⅱ. 전시박람회의 의의
1. 전시박람회의 의의 및 특성
2. 전시박람회의 역사 및 유형

Ⅲ. 전시박람회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1. 경제적 측면
2. 사회․문화적 측면

Ⅳ. 해외사례
1. 아시아
2. 유럽
3. 캐나다

Ⅴ. 우리나라 전시박람회 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Ⅵ. 결론
1. 전시박람회 산업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2. 전시박람회 산업의 문제점과 발전을 위한 제언
3. 한계점과 차후연구방향

본문내용

1. 경제적인 측면
- 전시박람회 산업은 종합적인 서비스산업으로 전시장, 숙박시설, 음식점, 운송업체, 관광업체 등을 비롯한 사회 각 산업분야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 효과가 매우 크다. 즉, 전시박람회는 유치국가 및 유치도시의 소득증대와 서비스업 등 광범위한 인구고용으로 인한 고용증대, 관련산업 발전에 따른 세수증대를 가져다주어 경제 전반의 활성화에 기여하게 된다. 그밖에도 전시박람회 참관객들이 직접 대면을 하게 되므로 상호 이해 부족에서 올 수 있는 통상마찰 등을 피할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선진국의 노하우를 직접 수용함으로써 관련 분야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산업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지역경제 활성화
- 전시박람회를 유치하는 가장 큰 이유는 지역의 경제적 효과 때문일 것이다. 일본의 경우 하나의 전시박람회를 유치하면서 2조3163엔이라는 생산유발 효과를 얻었으며, 홍콩의 경우 10여 일의 행사동안 2000억원의 수입을 거둔 것으로 집계되었다. 미국의 Trade Show Bureau가 실시한 박람회 전시비용과 산업제품의 방문판매비의 조사보고에 의하면 1985년에 공업용 제품하나를 판매하기 위해 고객을 방문하는 데는 평균 229.70불의 경비가 들고 1개의 판매를 위해 평균 5.5번의 현장방문을 해야하기 때문에 결국 고객 1명을 얻기 위해 1천 263.35불이 든다고 한다. 반면 박람회의 경우 고객과의 접촉이 106.70불, 그리고 0.8불의 후속접촉, 기타 등 총 290.46불이 소요된다. 이는 방문을 통한 일반 판매비의 4분의 1정도에 불과하다.
또한, 전시박람회를 찾는 방문객들이 소비하는 소비액이 일반 관광객의 소비액의 3.1배에 이른다는 집계가 나온바 있다. 이처럼 전시박람회는 그 유치 자체만으로도 상당한 경제적 수입을 올릴 수 있지만 이를 개최함으로써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현장수주 등을 통해 올릴 수 있는 무역수지 증대효과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도 만만치 않다고 할 수 있다. 한 예로 독일의 경우에 총교역량의 약 50~60%가 전시박람회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온바 있다.
세계박람회의 경제적 파급효과만 보아도 올림픽과 월드컵에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엄청나다. 6개월 간의 개최기간 중 160개국이 참가, 관람객만 연 3000만 명을 헤아리고 생산유발 16조8000억원, 부가가치 창출 7조9000억원, 고용창출 23만 명 등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전시박람회의 관람객은 월드컵의 10배, 생산유발효과는 2배가 넘는다. 즉, 전시박람회는 유치국가 및 유치도시의 소득증대와 서비스업 등 광범위한 인구고용으로 인한 고용증대, 관련산업 발전에 따른 세수증대를 가져다주어 경제 전반의 활성화에 기여하게 된다.
또한, 이 같은 전시박람회를 통한 외국자본의 투자확대의 효과도 가져올 수 있으며, 단기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무역량 증가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전시박람회를 통한 무역수출 증대와 경제시장 효과는 단순한 수치적 계산보다 더 큰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