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대 대통령의 리더십과 국정능력에 대한 조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2.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말 이 레포트 정성을 들여했어요
물론 A+맞았구요

도서관에서 한문으로 된 책도 찾고, 논문도 찾고
인터넷도 뒤져서 열심히 한거니까 받아보셔도 후회하지
않을꺼라고 장담합니다 ~

목차

Ⅰ. 대통령 리더십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리더십이란?
Ⅲ. 권위적 기업가형 - 박정희의 리더십
Ⅳ. 소극적 상황 적응형 - 노태우의 리더십
Ⅴ. 박정희와 노태우의 비교
① 경제
② 균등한 분배
③ 리더십
▶ 적극적-부정적 유형 :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 소극적-부정적 유형 : 최규하, 노태우
④ 기타

Ⅵ. 바람직한 국가지도자의 리더십
① 민주적 리더십
② 진취적 리더십
③ 책임감이 강한 리더십
④ 상황판단 및 위기관리 리더십
⑤ 중재·타협적 리더십
⑥ 한국적 인간주의 리더십
⑦ 도덕적 리더십
Ⅶ. 결론

본문내용

Ⅰ. 대통령 리더십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지난 역사를 돌이켜볼 때 한국의 역대 대통령들은 많은 국정과제들을 설정하여 그것을 자신들의 짧은 임기 내에 모두 이룩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임기가 길었던 박정희 대통령의 ‘경제 자립 성공’ 외에는 어느 하나도 성공하지 못하였다. 결국 지금까지 우리의 대통령직은 ‘실패한 대통령’을 배출한 ‘좌절의 자리’였고 앞으로도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자리이다. 2007년 다시 새로운 대통령을 결정해야 하는 이 시점에서 좌절과 실패의 자리로 불리는 우리 대통령직을 ‘희망의 자리’ 나아가 실패한 대통령이 아닌 ‘성공한 대통령’을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과거의 역대 대통령에 대한 ‘객관적 평가’가 필요하다.
조직의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리더의 성공적인 리더십이 필수적이다.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구성원인 개인과 그들 개인으로 이루어진 집단의 협조가 필요한데, 이러한 협조를 유도하고 조정하며, 이를 조직의 성과에 연결시키는 필수적 조직체 요인이 리더십이다. 그러므로 본질적으로 리더십은 조직 구조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기능을 한다. 조직구조라는 것이 조직의 구성원들 간의 교호작용을 결정하는 것이므로 이러한 교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도움을 주고 때때로 조직구조로 해결되지 못하는 측면에서는 보완적으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역대 대통령 중, 박정희 대통령과 노태우 대통령의 리더십의 평가를 통해 앞으로의 대통령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성공한 대통령에 의한 성공적인 국정운영을 가능하게 하여야 할 것이다.

Ⅱ. 리더십이란?
리더십의 槪念 定議는 리더십을 활용하는 목적과 시각에 따라 그리고 리더십을 적용하는 환경차이 때문에 통일된 개념이 쉽지 않다. 근본적으로 리더십은 인간관계를 다루는 것으로부터 파생되는 것이기 때문에 리더와 구성원과의 관계에 있어서 리더 위주와 지배적 형태 또는 리더와 구성원간의 상호 관계적 형태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