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역사이야기]10장 역사인식을위한구분법 11장 종교로본인간의역사 요약 비평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2.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장의식, 역사이야기 10장 11장 요약및 비평입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0장. 역사 인식을 위한 구분법
11장 종교로본인간의역사

본문내용

10장. 역사 인식을 위한 구분법

1. 공간적(지리적) 구분
역사는 모든 지역에서 동일한 전개과정을 거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세계 모든 지역의 역사적 전개를 한꺼번에 이해하기보다는 공간적으로 구분하여 이해하는 것이 통상적 방법이다.
자기나라의 역사를 우선적으로 하나의 단위로 구분하기 마련이다. 즉 자기나라를 독립된 역사 공간으로 설정한다. 예를 들면 한국사와 세계사로 공간 구분을 하는 것처럼 말이다. 세계사는 화학적 결합이 아니라, 물리적 총합이다. 즉 동양사와 서양사를 단순하게 합친 형태에 불과한 것이다. 서양사는 모든 지역의 역사를 다 포괄하므로,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국사보다 훨씬 더 범의가 넓고 분량이 많다.
우리가 이처럼 역사적 공간을 구분하는 것은 역사를 이해하고, 연구하는데 유용하기 때문이다. 역사를 전공하는 전문가들은 모두 자기가 전공하는 역사적 공간을 설정한다. 자기가 설정한 역사적 공간에 전념하다 보면, 다른 지역의 역사에 대해서는 연구할 시간적 여유를 가지기 어렵다. 즉, 국사와 세계사를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통합적으로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잇다. 그러나 가지가 연구하는 공간의 역사적 특징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여타 지역 공간의 역사에 대한 보다 많은 이해가 필요하다.

2. 시간적 구분
1) 시대구분의 필요성
과거 역사를 몇 단계의 시기로 구분하여 인식하는 방법을 시대구분이라고 한다. 역사적 성격이 비슷한 일정 시기를 하나로 묶고 역사적 성격이 크게 다른 일정시기와 구분하는 방법이다. 이의 목적은 역사를 일정 단계로 구분함으로써 변화의 모습을 단계적․계기적으로 인식하려는 것이다. 시대를 몇 단계로 나누어 이해하면 좋은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어느 한 시기에 일어나는 일이 지극히 당연해 보이는 것은 그 일이 그것을 당연하게 여겨도 좋은 성격의 시대이기 때문이다. 그 어떤 사건의 성격도 그것이 일어난 시대의 성격에 대한 이해 없이는 정확하게 인식하기 어려운 것이다.
우리가 역사를 몇 개의 단계로 나누어 놓고 보면, 어느 시대에 일어난 일들이 그 자체 독립적 사건이라기보다, 그 시대의 큰 시대적 성격 하에서 일어났음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것이다. 큰 맥락에서 어느 한 시기의 역사적 성격을 정리해 두면, 그 시기에 일어난 일들의 성격이 큰 맥락 속에서 인식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