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작가 오정희 작품세계와 유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2.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많은도움되시길,,,

목차

개요

緖論
-작가 선정 동기
-작가 소개
本論
Ⅰ. 오정희 작품세계의 유형화
1) 작품 경향의 유형화
(1)여성주의
(2)의식의 흐름
2)작품 경향의 시기별 유형
3)작품구조의 유형적 분석
Ⅱ. 오정희 작품세계의 개성
結論

본문내용

Ⅰ. 오정희 작품세계의 유형화
- 작품 경향의 유형화, 작품 경향의 시기별 유형, 그리고 작품구조의 유형적 분석

1) 작품 경향의 유형화

(1)여성주의

오정희의 작품 경향은 ‘여성주의’의 범주에 속한다. 오정희 작품의 어떤 요소가 여성주의라는 범주에 속하게 하는가를 분석해 보았다.

우선 여성주의, 즉 페미니즘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보았다.
페미니즘[feminism]이란 여성의사회적·정치적·법률적인모든권리의확장을주장하는주의. 여권주의를 뜻한다.
이것은 19세기 중반에 시작된 여성 참정권 운동에서 비롯되어 그것을 설명하는 이론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페미니즘의 시초는 자유주의에 근원을 두고 있는데, 자유주의적 페미니즘에 의하면 여성의 사회진출과 성공을 가로막는 관습적, 법적 제한이 여성의 남성에 대한 종속의 원인이다. 따라서 여성에게도 남성과 동등한 교육기회와 시민권이 주어진다면 여성의 종속은 사라진다고 한다.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은 자유주의적 페미니즘을 비판하면서 사적 소유가 존재하는 한 참된 기회균등은 이루어질 수 없다고 한다.
F.엥겔스는 여성억압이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자본주의가 바로 여성억압의 근원이라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급진적 페미니즘은 가부장제에 기초한 법적 ·정치적 구조와 사회 ·문화적 제도가 여성억압을 가능하게 하는 것 외에 생물학적인 성(性)이 여성의 정체감과 억압의 주된 원인이며, 여성해방은 출산 ·양육 등의 여성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변혁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사회주의적 페미니즘은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이 성별 특성을 간과했다고 지적하고, 여성억압은 노동자 억압과 마찬가지로 중요하며 따라서 자본주의와 가부장제를 한 가지 개념을 사용하여 분석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정의를 통해 여성주의 문학이 지녀야 할 요소로 작품속에 등장하는 여성상과 그것을 표현하는 방식을 꼽아 보았다.
오정희의 작품 <완구점 여인><유년의 뜰><중국인 거리><옛우물>에 등장하는 여성은 집단이나 가족을 위해 희생하는 여성이 아니라 자신의 정체성을 깨닫고, 주체적 자아를 가진 여성으로 그려진다.
또 한 이러한 여성상을 표현하는 방식도 기존의 문체와 다름을 시도함으로 여성상을 부각시켰다. 가부장에 의해 채택된 규범적 문체는 남성적 세계와 권위를 표현하기에 적합한 문체일 뿐, 울프가 언급했던 ‘여성정신female-mind’이라 불리우는 여성의 경험과 상상력을 표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남성적 사실주의라 불리우는 문체의 징후는 타자화되고 황무지화된 여성의 정신과 세계를 표현하기에는 걸맞지 않는 문체 시도가 되는 것이다.
여성에게는 여성의 정신에 걸맞는 문체가 존재한다. 작가 오정희는 여성적 문체 전략으로 ‘타자의 언어로 나는 나라고 말하기’의 방식을 제시하였다. 그것은 여성의 방언을 창조하는 방식을 통하지 않고, 남성의 언어를 통해 여성의 정신을 표현하는 것인데, ‘자폐성, 내성, 비밀주의, 감성, 지연’ 등의 문체 전략을 동원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