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서동요설화 내용+분석 자료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2.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많은도움되시길,,

목차

<설화>

- 서동의 출생담

- 서동의 취처담

- 서동의 왕위 등극담

- 미륵사 연기담

-서동요는 실제역사?

본문내용

<서동요>는 짧고 간단한 내용으로 되어 있으며, 설화와 상관없이 작품만으로 볼 때 선화공주가 서동을 밤마다 몰래 안고 간다는 내용이므로 하나의 사실만을 언급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만일 <서동요>와 관련된 설화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작품 내용의 사실 여부를 떠나서 어떤 의미가 있고, 어떤 기능을 하는 노래인지 판단할 수 없는 내용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서동요>는 그와 관련된 설화를 중심으로 그 의미와 기능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설화>

武王

제 30대 무왕의 이름은 장(璋)이다. 그 어머니는 과부로서 집을 서울 남쪽 못가에 짓고 살면서 그 못에 있는 용과 상관아혀 그를 낳았다.
그의 어릴때 이름은 막둥(薯童)이였는데 도량이 남다르게 큰 점이 있었다. 항상 마 뿌리를 캐다가 팔아서 먹고 살았기 때문에 세상 사람들이 그렇게 부른 것이다.
신라 진평왕의 셋째 딸 선화공주가 인물이 절색이란 말을 듣고 머리를 깎고 서울에 와서 마 뿌리로 거리의 아이들에게 돌려 먹이니 아이들이 따르게 되었다. 그제야 노래를 지어서 아이들을 꾀어 부르게 하였다. 그 노래가 장안에 퍼져서 대궐에까지 알려지게 되었다.
경제적·신분적 장애가 있는 과부인 모계와 池龍이라는 신성성을 지닌 부계 사이에서 출생한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사람이 아닌 이물과 교혼하여 자식을 낳는 이야기를 異物交婚譚이라고 한다. 혹은 夜來者 전설이라고도 한다. 이물교혼담에서의 남자의 정체는 구렁이라든가 용 또는 지렁이와 같은 것들인데 이들은 대개가 못이나 웅덩이, 바다 등 물과 밀접한 곳에 기거한다. 夜來者 전설의 주제는 훌륭한 인물, 영웅 등의 출생을 담고 있다. 서동 설화에서도 서동의 출생은 이미 그가 평범한 인물이 아님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