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마케팅(고객개인행동-인지)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2.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0원

소개글

마케팅의 종류에서 인지를 이용하여 고객을 유인하고 고객의 행동에 대한 전반적인 예시가 중점적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결코 후회하지 않을 수 밖에 없는 자료임.

목차

1. 인지란 ?

2. 인지 마케팅

3. 인지 마케팅의 예

4. 내가 생각하는 인지 마케팅의 예

5. 결 론

6. 출 처

본문내용

1. 인지란 ?

인지는 고객 개인의 행동 요소( 욕구 ․ 필요 ․ 동기부여, 인지, 학습, 개성, 라이프스타일, 자아개념 )들 중에 하나로 오감(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을 사용하여 환대 및 여행 서비스, 그리고 각 산업체의 판매 촉진 메시지를 판단하는데 이 과정을 인지라고 한다. “인지가 실제보다 더욱 중요하다”는 문구처럼 가장 중요한 고객 행동 개념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러한 인지라는 것은 의미 있는 세계를 만들기 위해 개인이 정보를 수집, 정리하고 해석하는 과정으로 두 사람이 똑같은 견지로 세상을 바라본다는 것은 불가능할 수 있으며, 전문가들은 그 차이를 만드는 4가지의 인지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먼저, 인지 / 지각 창은 사람들이 거의 매일 대부분이 상업적인 수많은 자극들의 육탄공세를 받고 있으며, 상업적인 자극을 접하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면서 육탄공세는 시작되고 출근을 하고 길을 걸을 면서도 퇴근을 해서도 집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텔레비전을 보면서도 자극은 계속 되어 진다. 하루에 1,500개에서 2,000개나 되는 광고에 노출이 되어 있다고 한다. 또한 사람은 이 많은 광고들을 모두 기록하고 기억하는 것이 불가능 하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들은 그들에게 노출 된 대부분의 자극과 메시지를 걸러낸다. 그럼으로써 적은 부분에서 정보를 인지하고, 보유하게 된다. 이를 또한 선택적 노출이라고 하기도 한다.
두 번째로는 인지적 편견으로 모든 고객이 그들만의 인지에 의한 편견을 가지는 것이다. 고객은 그들이 그리는 세계에 맞게끔 정보를 변화시키는데, 너무 많이 변화시키면 원래 의도 했던 것과는 전혀 비슷하지 않을 수도 있다.
세 번째로는 선택적 보유이다. 메시지가 인지 막과 편견을 통과 했을 지라도 그 메시지가 오랫동안 기억되지는 않는다. 그렇기에 고객들은 메시지를 선택적으로 보유하게 된다. 고객들은 그들의 경향과 신념, 태도에 뒷받침 해주는 정보를 더욱 오래 기억한다.
마지막으로는 종결이다. 이는 고객들이 그들이 원하는 것만 보려고 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두뇌는 불완전한 물체, 사람, 조직의 형상을 다루는 것을 꺼린다. 그렇기에 완전한 형상을 만들 정보가 부족하다면, 마음은 정보의 옳고 그름을 떠나 부족한 정보를 채우게 된다. 이런 종결의 개념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효율적인 포지셔닝이 적용되게 된다.
고객의 인지 막을 통과하는데 사용되는 요인으로는 크기, 색깔, 강도, 움직임, 위치, 대조, 분리, 재질, 모양, 그리고 주위환경은 원하는 인상을 주는데 사용 된다. 이러한 요인을 가지고 있을 때 고객의 인지가 높아지게 된다.

참고 자료

이현수,윤형건,김승현(2004년) 신문광고 사례를 통해서 본 아파트 브랜드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