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Diverticulitis(게실염)

저작시기 2007.02 |등록일 2007.02.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Diverticulitis(게실염),Colostomy(결장루술)에관한 글입니다. 수정없이 바로 제출가능합니다.

목차

Ⅰ. Diverticulitis(게실염)
Ⅱ. Colostomy(결장루술)
Ⅲ. 문제

본문내용

Ⅰ. Diverticulitis(게실염)
1. 정의
☞ 게실증은 대장의 벽에 생기는 주머니를 말한다. 대개 `S`자 결장 또는 좌측 대장에 생기는데, 모든 대장에 생길 수 있다. 이 주머니 안으로 변과 같은 오염물질이 들어가 염증이나 합병증을 일으키는 경우를 게실염이라고 한다. 이 질환은 전염성이 없고 암으로 발전하지도 않는다. 50세 이상의 연령층 중 30~40%가 게실증을 가지고 있으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증가한다. 게실증을 가진 사람들 중 아주 낮은 비율만이 이 증세를 나타내며,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드물다.
cf. 게실 질환(diverticular disease)은 장 점막이 근고유층을 통해 탈출된 것으로서 흔히 근층이 없기 때문에 가게실(false diverticular)이며, 결장 특히 S상결장에 수많은 소낭성 돌출을 보여 게실증(diverticulosis)이라 한다. 연령증가에 따라 발생률도 높다. 과거에는 게실이나 주위에 염증성 변화로 게실염을 유발하기 때문에 임상적 의의가 있다고 생각했으나 근래에는 염증성 변화 없이도 하복부 불쾌감, 간혈적인 경련성 통증 또는 게실염의 증상과 감별하기 어려운 지속적인 통증 등의 임상증상을 나타내며, 반대로 게실염이 있을 때라도 환자의 약 1/2 정도 에서는 발열, 백혈구증가 등 염증반응이 나타나지 않는다. 따라서 임상적으로는 게실증과 게실염의 감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게실질환이라는 말을 사용하게 되었다. 즉, 게실질환은 게실증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합병증까지를 일컫는 말이다. 게실질환은 크게 좌측 결장성과 맹장 및 상행결장성으로 나눌 수 있다.
영국과 북미에서는 30-50%에서 대장에 게실을 갖는다고 한다. 게실질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는 환경과 연령을 들 수 있다. 영국과 북미 및 호주 등 서구에서 결장게실은 특히 40세 이후의 성인에게 식생활 양식의 변화에 따라 증가하여 1910년 5%이던 것이 1969년에는 45%로 증가하였다. 즉 섬유질의 양이 풍부한 음식물의 섭취에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