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사회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2.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본사회의 병리현상 정리

목차

<서론>
<본론>
1.성문제
2.정보통신문화와 매스미디어문화 발전
3.청소년문제
<결론>

본문내용

<서론>
사회는 얼굴을 대면하면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인정에 의해 연결 되면서 운명 공동체를 형성한다. 1차 집단인 공동체 사회를 전통사회라 부르는데 사회가 분화되면서 철저하게 이해관계를 계산하면서 생활해가는 이익사회로 변화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공동체 사회 분화는 산업화에 의해 일찍이 시작되는데 이를 서양사회라 하고, 동양사회는 19c 서양의 문화가 침투하면서 산업화가 시작되고 사회가 분화되기 시작하는데 이들 모두 이익사회로 발전한다. 즉, 공동체 사회 분하는 산업화에 의해 변화되고 근대화는 서양의 영향으로 동양사회를 바꾼다고 할 수 있다.
전전의 일본사회는 경제적으로 산업화가 시작되었지만 사회․문화(정신분야)분야에서는 근대화가 지연되는 경제력을 바탕으로 한 동양문화가 지향되는 시대였다. 일본은 2차 세계대전을 패함으로써 전전의 일본사회는 전체적으로 잘못되었다는 부정적인 시각에서부터 근대화가 시작되었다. 전전과의 단절에서 시작 한 전후 일본사회에 각 분야별로 어느 정도 전전의 사회적 요소가 단절되었는지가 관건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근대화가 시작되면서 많은 부작용도 일어났다. 그러면서 일부에서는 다시 전통사회로 회귀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금부터는 일본의 근대화로 인한 사회적 병리현상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본론>
1.성문제
일본의 경우, 성을 상품으로 하는 영상매체나 출판문화 등에는 어떠한 제약이나 법적인 제재, 혹은 여론의 제재 같은 것도 없이 표현의 자유가 완벽하게 보장되어 있다. 이로 인해 일본의 성문화는 끝없이 과격하고 자극적인 표현으로 대중들의 의식세계를 마비시키고 있다. 매스컴은 대중문화의 성장과 그 지지기반의 확충에 결정적인 역할을 다했지만, 한편으로는 대중문화의 저급화를 주도하며 시대의 사생아들을 양산하는 역할도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TV는 다른 매체들과는 차원을 달리하는 영향력을 갖고 일본의 시청자들을 저능아로 만들어 가고 있다. 신문, 잡지 등을 비롯한 각종 출판물들도 예외는 아니다. 수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