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의 장례 문화에 대한 조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2.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100원

소개글

서양사입문이라는 교양수업레포트입니다

서양의 각국의 서양장례문화에 대해서 책과 인터넷을 참조해서 썼습니다.(참고문헌보세요)

직접작성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례의식의 의미
2. 기독교 전통에서의 죽음 이해
3. 장묘(葬墓)에 대한 기독교의 관습과 전통
4. 서양의 장례 문화
1) 이탈리아의 장례 문화
① 기독교 이전의 민간장례풍속
가. 임종 직전
나. 임종
다. 곡비(prefiche attittadoras)의 존재
라. 장례 음식
마. 상중애도
② 기독교 전파 이후의 장례문화
가. 절차
나. 매장
③ 현대적 장례문화
④ 이탈리아 묘지의 특이성
가. 실내묘소(모셜리움)의 발달
나. 예술성이 담긴 묘지
2) 폴란드의 장례문화
① 폴란드의 전통적인 장례식
가. 편안하게 망자를 보내기 위한 풍습들
나. 이승과 저승을 분리하여 망자로 하여금 이승으로 돌아오지 못하게 하는 풍습
다. 매장
라. 조상숭배의 풍습
② 민간 종교와 가톨릭과의 융합에 의한 현대 폴란드의 장례문화
③ 폴란드 장례문화의 특징
3) 러시아의 장례문화
① 슬라브인의 전통적인 장례의식과 그리스정교의 전파
② 16세기 그리스정교 도입 이후 기독교적인 장례의식
③ 소비에트로 인한 장례의식의 변화
④ 현대의 그리스 정교의 장례의식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게넵은 장례의 의미를 이전 상태로의 분리, 새로운 상태에로의 전환 및 통합이라고 하였다. 즉, 장례행위는 하나의 통과의례로써 망자 존재의 새로운 상태 즉, 죽음 이후의 삶으로 전환하는 동시에 통합인 것이다. 이와 같이 장례는 인간이 마지막으로 행하는 통과의례로서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서양의 근원지인 유럽의 장례문화는 근원은 고대종교에서 토대를 두고 있지만 현재는 기독교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복합적인 양상을 띤다. 그래서 우선 장례의식의 의미와 기독교의 죽음에 대한 인식과 장묘형태 등을 정리한다. 그리고 기독교라는 보편종교의 절대적 영향권아래에서도 각 민족의 토속적인 전통을 이어나가고 있는 서양의 장례문화를 이탈리아, 폴란드, 러시아를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장례의식의 의미
고대인들은 탄생과 죽음을 모두 소중하게 여겼다. 그들의 역사적 흔적을 추적해나갈 수 있는 중요한 사료가 무덤일 정도로 중요한 통과의례인 셈이다. 현재의 성인식, 결혼식 등의 특정한 의식을 통하여 전과 후의 경계를 짓고 사회적으로 새로운 의미가 부여되듯이 장례의식 또한 예나 지금이나 사회관계의 연속성 문제와 결부된다. 즉, 인류는 선사시대 이전부터 죽음을 현세의 끝인 동시에 내세의 시작으로 여겨왔다.

2. 기독교 전통에서의 죽음 이해
죽음은 아담의 죄에 대한 댓가로서의 벌이며 또한 영생에 이르게 하는 것으로 받아들인다. 그리고 육체적인 죽음인 첫 번째 죽음보다 영적인 죽음, 즉 하나님께 버림받은 두번째 죽음을 더 두려워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이해방식은 계속 유지되어오다가 칼빈 이후 가장 영향력있는 신학자 중 하나인 쉴라이에르마허에 수정된다. 그는 이전의 전통적인 주장과는 반대로, 죽음은 죽음 이후에 덧붙여진 댓가나 상으로서의 영생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영원한 삶은 현 존재의 보다 기은 차원에 대해 경험되어진 종교적 의식의 확장이라고 본다. 즉 죽음을 도덕적, 종교적 문제에서 점차 삶의 부분으로서 바라보고 존재의 필연적인 모습이라는 현대의 견해를 도입한다. 쉴라이에르마허 이후에 신학은 점차 죽음의 자연적 성격에 관심을 두기 시작한다.

참고 자료

장동일, “기독교 장례문화 정립을 위한 연구”,(나사렛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김광교, “기독교 장례문화 분석과 개선방안”,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김차영, “기독교 장례 문화에 대한 고찰”, (안양대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2000)
김정하, 「세계의 장례문화, 상실의 슬픔을 삶의 희망으로 극복하는 이탈리아의 장례문화」(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6)
박미령,『세계의 장례문화- 러시아인의 죽음에 대한 인식과 태도』(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6)
박태호, 「세계묘지 문화기행」(서해문집, 2005)
최성은, 「세계의 장례문화, 폴란드의 장례문화」(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6)
조성현,「러시아의 전통적인 탄생, 결혼, 장례풍속에 관한 소고」 (소련선교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