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의 주거환경

저작시기 2007.01 | 등록일 2007.01.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세계의 주거환경, 주거 문화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주거 환경의 의미
2. 아시아의 주거문화 - 태국
3. 유럽의 주거 문화 - 독일
4. 미주의 주거문화 - 멕시코
5. 아프리카의 주거문화

본문내용

1. 주거 환경의 의미

(1) 실존적 의미

실존주의자들은 집을 삶의 하나의 구체적인 형상으로 보았고, 삶의 질서와 삶의 형성의 가장 단순하고 뚜렷한 상징이라고 하였다. 실존 철학의 관점을 빌려서 볼 때, 인간이 처한 주변 세계는 불안한 곳이며 긴장감을 느끼게 하는데, 외로운 사람이 삶의 세계에 착실하게 발을 붙이기 위해서는 먼저 집이 필요하다. 집은 친숙하고 안정된 보금자리로서의 삶의 근거지이다.

(2) 경제적 의미

소비 경제적 차원에서 볼 때 생산품이라는 의미가 있다. 소비자는 주택이라는 제품을 선택할 때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게 된다. 주거는 아주 복잡한 제품으로서 거의 영구적이며, 규모가 크고 정해진 대지가 필요하며, 다른 제품에 비해 표준화되지 못한 제품이다.

(3) 사회적 의미

주거의 사회적 의미를 살펴보면, 집이란 가족의 상징으로서 개성과 인성이 반영되며 그 가족의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 준다. 주거 환경 속에서 개인의 불편이 적고 행복할 때 가족이 행복하고, 가족이 행복해야 그 사회가 건전하고 행복할 수 있으므로 주거 자체의 질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 환경의 질은 많은 사회적 함축의미를 갖는다.

2. 아시아의 주거문화 - 태국

1.일반적 배경

1.1 자연환경

태국은 인도차이나 반도의 중앙부에 위치하는 나라로 정식 국명은 타이(자유의 나라) 또는 무앙 타이라고 하며, 영어로는 타일랜드 왕국이라 한다.
국토의 지형은 북쪽이 높고, 남쪽이 낮은 형태로, 북부는 열대림이 우거진 산악지대, 중앙부는 평야지대, 동북부는 건조 지대이다. 국토의 중앙부는 차오프라야 강이 남북으로 흐르고 있으며 강의 유역과 하류에 광대한 삼각주를 이루고 있어 동남아에서는 최대의 곡창지대이다. 태국의 지형은 북부, 북동부, 중앙부, 남부의 4지역으로 나뉜다. 북부는 거의 삼림으로 덮여 있는 산악지대로 취락은 산간분지에 점재하여 있다. 북동부는 코라트 고원으로 완만한 기복을 이루면서 전체가 약간 동쪽으로 기울면서 메콩 강을 끼고 라오스와 접한다. 현재의 수도 방콕이 자리잡은 중앙부는 메남 강이 흘러 하류지역에 광대한 퇴적평야를 형성하여 태국의 곡창지대를 이루며, 정치경제의 중심지가 되어 왔다. 또 메남 강과 그 분류를 이용한 운하가 발달하여 그것이 교통의 대동맥이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농업용수의 수로가 되고 있다. 남부는 말레 반도로 이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