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동학사상과 교육

저작시기 2007.01 | 등록일 2007.01.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철학 및 교육사 강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동학의 근본사상
1. 인본주의 사상(人本主義 思想)
(1) 시천주(侍天主)
(2) 양천주(養天主)
(3) 인내천(人乃天)
2. 개벽사상(開闢思想)

Ⅱ. 동학의 인본주의 교육사상
1. 인간회복의 교육
2. 인간해방의 교육
3. 민중적 군자상

Ⅲ. 동학의 평등교육사상

Ⅳ. 동학의 아동, 여성존중사상
1) 동학의 아동관
2) 동학의 여성존중

Ⅴ. 현대 교육에 시사하는 바
1. 인본주의 교육사상적 의의
2. 평등교육사상적 의의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학의 근본사상

1. 인본주의 사상(人本主義 思想)
(1) 시천주(侍天主)
최제우는 봉건사회의 차별적 인간관을 부인하고 한울님을 마음안에 모시면 신분에 관계없이 똑같다는 시천주사상을 주장했다. 이러한 시천주의 주체는 개개인이니 한울님을 멀리서 찾을 것이 아니라 누구나 자기 몸에 있다는 것을 알리며 “나는 도시 믿지 말고 한울님만 믿었어라 네 몸에 모셨으니 사근취원(捨近取遠)하단 말가.”라 하고 있다. 귀천, 상하, 상반의 구별은 철폐되고 각기 자기 몸에 천주를 모시면 다 같이 지상신선이요 군자라하므로 만민평등의 인간관을 제시한다.

(2) 양천주(養天主)
최시형은 최제우의 시천주사상을 발전시켜 사람이 태내에 생길 때부터 누구나 한울님을 모시고 있다는 설법을 하면서, 양천주라는 색다른 설법을 하고 있다.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한울님을 모시고 있다면 한울님을 모시라는 가르침은 의미가 없을 것이다. 그래서 “시(侍)”자의 새로운 해석에서 양천주라는 새로운 생각이 자연히 나오게 되는 것이다. 이는 막연한 사상이 아니고 당시의 민중의 숨결과 맥박을 같이 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이 가진 부수적․장식적인 조건이 아닌 인간자체의 존경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상은 오늘날의 인간존중, 인간해방의 사상으로 남아 우리 역사의 혈관 속에 꿈틀거리고 있다.

(3) 인내천(人乃天)
최제우의 ‘시천주’, 최시형의 ‘양천주’의 인간존중사상은 손병희에와서는 ‘인내천’으로 표현된다. 사람이 하늘을 모신다는 것은 시천주에서 主자를 뺌으로써 의지적인 성격을 제거하고 만물의 성(性)과 심(心)이 하늘에서 나왔기 때문에 하늘을 모신다는 것이다. 즉“하늘과 땅과 사람의 세 가지 근본존재는 모두 일기(一氣)의 조화(造化)일 뿐이다.”라고 하여 만물의 본성이 하늘에서 나왔다고 보는 것이다. 이는 곧 수수명실록(授受明實錄)에서 “사람이 곧 천인이란 천이 만물을 화생하고 그 뜻을 사람의 형체에 맡겨 뜻대로 만물을 쓰게 한 것을 뜻한다.”라고 했다. 곧 “하늘이 낸 사람”이라는 것이다. 이는 결국 명리전(明理傳)에서 표현한 대로 “사람이 곧 천인이다”라는 이치에 도달할 수 있다. 특히 이는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강조에서 나온 듯하다. 여하간 수운의 ‘시천주’, ‘해월의 양천주’, 의암의 ‘인내천’사상은 당시의 민중에게 비인도적이고 비인간적인 처지를 그들 스스로 비판적으로 자각하게끔 하고, 인간의 기본적인 자유와 권리를 찾기 위해 이간의 기본권을 박탈하는 지배자와 비인도적인 외세의 침략에 반항할 수 있는 자각에의 눈을 뜨게 했다.

참고 자료

동학의 교육사상(2001). 송준석. 학지사
교육사상사(1998). 이원호. 문음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