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학교 말듣 교과서 구성 분석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초등학교 말하기 듣기 책의 구성을 분석했습니다.

목차

1. 과제를 시작하며

2. 말하기 듣기 책의 선정 동기

3. 말하기 듣기 쓰기 책의 이모저모

4. 과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1. 과제를 시작하며
처음에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분석하라는 교수님의 말을 듣고 난감하였다.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하였다. 교과서를 구하는 일도 문제였다. 시내의 큰 서점을 돌아다녀 보았는데 다른 학년의 책은 있었지만 6학년 책은 찾을 수가 없었다. 헌 책방에서 가까스로 책을 구할 수가 있었다. 하지만 그 책을 받아드는 순간 아직은 1학년이라 내가 장차 교사가 된다는 것이 저 먼 미래의 일인 것 같았는데 앞으로 내가 초등학교 선생님이 된다는 게 실감이 났고 이번 기회에 초등학교 교과서를 접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거 같아 처음 난감하였다는 마음과는 달리 무척 새로웠다.

2. 말하기 듣기∙쓰기 책의 선정동기
처음 내가 책을 보는 순간 당황했던 것은 읽기 책과 말하기 듣기 책의 두께가 비슷했다는 점이었다. 생각보다 말하기 듣기 책이 두껍구나 이런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알고 보니 말하기 듣기∙쓰기 이렇게 두 과목이 같이 묶여져서 출판된 것이었다. 물론 읽기, 말하기 듣기, 쓰기 이 과목을 통틀어서 국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우리가 초등학교에 다닐 때는 읽기, 말하기 듣기, 쓰기 책이 모두 따로따로 되어 있었다. 7차 교육과정인 이 책은 이 두 개가 묶여서 나왔고 나에게는 무척 새로웠다. 단순히 말하기 듣기, 쓰기가 한 권에서 따로 분리된 것이 아니라 어떠한 과제에 대해 말하기와 듣기와 쓰기가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융합된 한 권의 책으로 탄생한 것이다.
6학년 읽기 책을 잠깐 보았는데 다른 학년의 것보다 훨씬 양이 많고 주로 이야기들이 많이 실려 있었다. 엣날 소설이나 동화같은 것들이 실려 있었는데 계속 그런 이야기만 나오는 것 같아서 말하기 듣기∙쓰기 책을 선택하기로 했다. 읽기라는 과목 자체가 수동적이어서 그렇지 않나 싶다. 반면 말하기 듣기∙쓰기는 국어에서의 능동적 활동에 해당하는 부분이고 오늘날 우리 교육이 너무 읽기에만 집중된 것이 아닌가 하는 점에서 초등학교 시절 때의 말하기 듣기∙쓰기 과목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지 않나 싶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넘어가는 단계인 6학년은 더욱 그런 것이 아닌가 싶다. 실지 대학입학을 위한 교욱이 중학교에서도 적용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6학년 1학기 말하기 듣기∙쓰기 책을 이 과제의 교재로 채택하기로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