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계체조의 역사

저작시기 2007.01 | 등록일 2007.01.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기계체조의 간략한 역사

목차

1. 체조의 역사
2. 체조에서 갈라져 나온 기계체조의 역사
3. 우리 나라 체조의 역사

본문내용

1. 체조의 역사
- 고분 벽화나 문헌을 통해서 볼 때, 체조는 기원전 2500년경에 중국, 인도 등에서 건강을 위한 의료적 보건 체조로 발달하였으며, 고대 이집트에서는 오늘날의 체조에 가까운 형태로 행해졌음을 알 수 있다. 고대의 원시적 체조가 합리적인 체계를 갖추기 시작한 것은 18세기부터이며, 17세기경 독일의 교육자 바제도(J.B.Basedow)와 잘츠만(C.Salzmann)은 체조의 필요성을 역설하였고, 구츠무츠(J.GutsMut-hs)가 세운 기본 체계를 독일의 얀(F.L.Jahn), 덴마크의 나흐테갈(F.Nachtegall), 스웨덴의 링(P.Ling)등이 근대적인 형태로 발전시켰다.
그 이후, 체조는 1881년 국제체조연맹이 결성되고, 1896년 제1회 올림픽 대회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면서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 맨손 체조는 고대 중국이나 그리스로부터 그 기원을 찾아 볼 수 있다. 맨손 체조는 건강을 증진시키고 신체를 튼튼하며 아름답게 가꾸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 시설이나 장소 등에 제약을 받지 않고 실시목적에 따라 운동량과 운동 시간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운동이다. 서양의 근대 체조가 일반인에게 보급된 것은 1895년경이며, 리듬 체조는 스위스의 달크로즈(Dalcroze)등이 자연성, 율동성, 미적 표현 등을 강조하고 맨손 체조를 바탕으로 리듬과 기구를 접목시키면서 현재와 같이 발전하게 되었다. 건강을 위한 의료적인 목적으로 고대 그리스나 중국 등지에서 실시해 왔던 맨손체조는 18세기 독일의 구츠무츠에 의해 이론적으로 체계화되고 19세기초에 스웨덴의 링과 나흐테갈 등이 생리, 해부학을 기초로 하여 스웨덴체조와 덴마크체조를 창안하여 전 세계로 보급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