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강증진을 위한 나만의 방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3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생활과 건강시간에 직접 작성해서 낸 레포트입니다. 점수 잘받았어요.

목차

< 건강의 개념 >
<건강의 자가진단 >
<내가 택한 건강생활을 위한 목욕법>

본문내용

1947년 WHO(세계보건기구)에 의해 소개된 광의의 건강은 "건강이란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상태를 말하며 단순히 병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라고 정의하였는데 최근에 WHO는 "건강이란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으로 완전한 상태를 말하며 단순히 병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라고 영적인 영역을 추가하여 정의하였다.

그러나 최근 건강의 이러한 개념은 다양화되었고 건강생활의 형태도 변화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은 아직도 양호한 건강이란 아프지 않은 것으로 보며, 많은 건강 보조원들은 아직도 이 간단한 관점에만 치중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보험회사들도 병이 발생했을 때 치료와 요양을 위해 보험금을 지급하지만 건강을 위한 검사나 건강 유지를 위한 과정에는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으며, 고용주는 병에 의한 결근은 인정하지만 건강 증진을 위해 필요한 휴가는 인정하지 않는다.

현재 각 국가에서 통용되는 것은 건강관리가 아니고 병의 관리이다. WHO에서 본 건강의 개념은 총체적 건강을 말하는 것으로 건강이란 각 개인의 마음과 신체 그리고 정신이 잘 조화된 상태로 규정했다. 다시 말해 총체적 건강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양호한 건강의 의미와 더불어, 사람들이 신체를 만듦에 있어서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 각자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즉, 정신과 신체 그리고 영적인 측면이 강조되었다.

이러한 개념들로부터 생각되어 질 수 있는 건강은, 의학적 치료와 질병의 예방 그리고 건강 증진으로 세분할 수 있다. 의학적 치료는 아픈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으로 그들을 살리기 위해 힘쓰고 건강을 회복시켜서 피해를 최소화하게 한다. 병의 예방은 건강을 위협하는 병이나 여러 가지 환경요인에 해당되는 것으로 이러한 위협에서 사람을 보호할 방법을 찾는 것이다. 건강 증진은 기본적으로 건강한 사람이 추구하는 것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생활형태의 개인적, 사회적 방법을 찾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