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본간호-특별구강간호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3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목적
2. 준비물품
3. 이론과 실제와 다른 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목적
-구강과 입술점막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습기를 제공한다.
-구취제거 및 구강 내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상기도 감염을 예방한다.
-환자는 구강호흡을 하고 수분섭취 능력이 없기 때문에 구강이 쉽게 건조되고 점액이 고 착될 수 있습니다.
-구강청결이 유지되지 않으면 침샘염이 발생될 수 있고, 분비물이 말라서 붙어있거나 분비물이 떨어져 흡인의 위험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ICU-정철수(M/40)
-진단명:췌장염
-하는 이유: 계속적으로 가래를 뱉음으로써 구강이 불청결하고 쉽게 건조되고 분비물이 말라서 불편하고, 억제대 착용으로 자가활동이 제한되어 있다.
2. 준비물품
-칫솔, 치약, 곡반, 일회용 장갑, 물이 담긴 컵, 수건, 구강세정제, 세척액(생리식염수, 과산화수소를 1대 1로 섞어준다.), 의치, 청결비품(필요한 경우)-의치용기, 물수건 또는 종이수건, 4×4거즈 스펀지로 감은 설압자(2개 또는 필요한 대로), 끝이 고무로 된 세척용 주사기(필요시), 바셀린, 흡인장치가 달린 카테터(필요시)

☆유의사항
①화학요법을 받고 있는 대상자는 점막이 극도로 민감하여 잇몸출혈이 되기 쉽다. 이러한 대상자의 구강청결을 위해 부드러운 거즈볼에 세정액을 묻혀 사용하거나 칫솔질을 대신해 미온수 1컵에 소금 1/2 찻숟가락을 넣은 소금물로 입을 헹군다.
②구강이 건조한 대상자는 금기사항이 아니 한 물 또는 얼음조각으로 구강에 습기를 줄 수 있다.

참고 자료

-기본간호 수기-유재희 외, 현문사, 2003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