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루소의 에밀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7.01.13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교육철학 수업 레포트.
루소 저 `에밀` 각 장별 직접 정리본입니다.

목차

£에밀 개관£
교육의 필요성
교육의 분류
교육의 문제
교육의 종류
인간과 동물의 지식의 비교
제자 에밀의 조건

£제 1부£
0~2세의 연령. 신체발육기 / 자연질서에 따른 양육방법 강조 / 자연적자유
-운동 표정 울음 요청과 명령 문법교육 말하기 교육 발달

£제 2 부£
2~12세. 자연에 의한 교육.
-감각기관, 어린이들이 우는 일, 어린이에게 교훈을 주어야 할 때 명심해야할 유의점, 루소가 말하는 초기 교육의 특성, 육체적 훈련, 사물 훈련, 감각 훈련

£제 3부£
12~15세의 소년기. 신체적․감각적 발달에 기초를 두고 지적발달 도모.
이성의 힘에 의지하여 적극적으로 학습하는 시기.
‘성인으로써 약하지만 아이로서는 강한 존재’로 규정-> 아동기와 청년기 사이의 과도기
1) 유용한 지식의 중요성
2) 호기심 자극의 중요성
3) 도제 교육의 중요성

£제 4부£
15세 이후 청년기. 본격적인 지적교육 실시 - 역사/문학/철학/법률 등
성선설에 입각한 종교관. 도덕적 가치 판단/이성발달시기
<제 2의 탄생>
(1) 정념 (2) 감정 (3) 동정 (4)평등 (5) 환경 (6) 역사 (7) 과실 (8) 종교 (9) 교육의 시기

£제 5부£
25세 이후 결혼기. 여성교육론. 남여의 상호협력 강조.
여성의 수동적인 가정중심사상 내포. 남성중심/가정중심
(1) 여성배우자의 자격
(2) 여성의 교육
(3) 에밀의 배우자 소피아

본문내용

£제 1부£
0~2세의 연령. 신체발육기 / 자연질서에 따른 양육방법 강조 / 자연적자유

1) 어린이의 최초의 감각은 순전히 감정의 영역에 속한다. 즉 감정적인 감각의 되풀이가 그들을 습관의 지배에 따르게끔 만드는 것이다.
①눈은 항상 광선 있는 방향으로 향한다.-비스듬히 사물을 보는 습관이 붙지 않도록 얼굴 전체를 광선 쪽으로 향하게 주의해야 한다.->자세에서부터 주의를 기울임.
②어둠에 익숙해지도록 한다-그렇지 않으면 어두운 곳에 있게 되면 금새 소리를 지르거나 울게 된다.
③식사나 수면을 너무 규칙적으로 정해두면 욕구는 필요에서가 아니라 습관에서 생기게 된다.
④어린이들에게 붙여야만 하는 유일한 습관은 어떤 습관도 만들지 않는 것이다.

2) 어린이가 사물을 분별할 수 있게 되면 어린이에게 보여줄 것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①새로운 것을 보더라도 놀라지 않는 버릇을 붙인다.-어린이는 자신을 매우 약한 것으로 느끼므로 새로운 것은 무엇이든 두려워 한다.
예)깨끗한 집에서 자라난 어린이는 집안에 거미가 없으므로 거미를 무서워하고 어른이 되어서도 흔히 이 공포가 남아있게 된다.
②새로운 것을 보게 할 때는 조금씩, 멀리서 보게 하여 서서히 눈에 익도록 두려움을 느끼지 않을 때까지 한다.
예)아이들은 가면을 무서워한다. 에밀에게 우스꽝스러운 가면을 보여주고 그 앞에서 누구에게 탈을 씌워 보인다. 나도 다른 사람들도 웃음을 터뜨릴 것이다. 마지막에는 소름끼칠 만한 것을 보여주어 익숙해지도록 한다. ->사물에 익숙해지도록 하여 그의 감정을 자유로이 한다.

3) 인생의 초기에는 기억력이나 상상력이 활발하지 않으므로 감각을 자극하는 물체에 대해서만 반응한다.-처음에는 감각과 감각을 일으키는 물체와의 관계를 명확하게 알려주면 된다.

4) 운동-우리 이외의 사물이 있다는 것과 공간관념을 배운다. 어린이들에게 거리 감각을 익히게 하기 위해서는 자꾸 걷게 하여야 한다. 그 다음에는 어린이를 어린이가 원하는 곳이 아닌 내가 원하는 곳으로 데리고 다녀야 한다. 어린이가 거리감에 속지 않게 되어서 어떤 장소에 가려고 하는데는 다른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5) 표정-욕구 충족을 위해 남의 도움이 필요할 때 여러 가지 표정이 나타난다. 어린이들의 감각은 감정적이기 때문에 기분이 좋을 때는 즐기고 괴로울 때는 특유의 언어로 남에게 구원을 요청한다. 이것은 육체적 욕망 외에 아무것도 갖지 않는 시기의 특징이다.

참고 자료

루소의 에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