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물보고서]식물의 잎이 하는 일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2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대 생물과 교육 발표과제 중
5-가 식물의 잎이 하는 일 부분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단원 설정 이유
Ⅱ. 단원의 구성
Ⅲ. 본시 학습 목표
Ⅳ. 아동의 실태
Ⅴ. 교과서 내용 구성
『실험 1』잎의 수에 따른 증산작용 실험
『실험 2』빛에 따른 잎의 증산작용 실험
『실험 3』바람에 따른 증산작용 실험
Ⅵ. 교사가 알아야 할 지식

본문내용

Ⅰ. 단원 설정 이유

5학년 1학기 7단원 ‘식물의 잎이 하는 일’에서는 학생들이 식물의 잎의 기능에 대해서 배운다. 이 단원의 실험을 통하여 식물의 잎에서 광합성을 하고 그 결과 녹말과 산소가 발생하는 것을 알고, 또한 잎에서 증산작용을 함을 알 수 있다. 생물 영역에서 지도되어야 할 개념은 크게 4가지가 있는데 그 중 2가지를 이 단원과 연관 지어 설명할 수 있다.
먼저 학생들은 이미 3학년 2학기 1단원 ‘식물의 잎과 줄기’에서 식물의 잎의 구조에 대해서 자세히 배우게 된다. 다양한 종류의 식물의 잎을 관찰하고 나뭇잎을 본뜨는 과정에서 식물의 잎에 잎맥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배운다. 잎맥은 물과 양분의 이동통로이다. 잎맥을 통해 광합성에 필요한 물이 이동하고, 광합성 결과 생성된 녹말도 이동시킨다. 또한 잎의 뒷면에 기공이 있는데 이 곳을 통하여 식물은 증산작용을 활발하게 한다. 잎이라는 구조를 먼저 배우고 이와 연계하여 잎이 하는 일을 배움으로써 식물, 즉 생물의 구조와 기능의 상관성 개념을 학생들에게 심어줄 수 있다.

Ⅵ. 교사가 알아야 할 지식


1. 잎의 구조

(1) 겉모양
① 잎자루 : 줄기와 잎새가 연결되는 부분으로 속에 잎맥(관다발)이 있다.
② 잎새 : 잎의 넓적한 부분으로 엽록체가 있어서 녹색이며, 잎맥이 퍼져 있다.
③ 턱잎 : 잎자루 양쪽에 하나씩 있으며, 어릴 때 눈을 싸서 보호한다.

(2) 속구조
① 표피 : 잎의 가장 바깥쪽에 있는 한 겹의 세포층으로 엽록체는 없고 기공이 있다.
․ 공변세포 : 표피 세포가 변한 것으로 반달 모양이다. 두 대가 모여 기공을 이룬다. 공변세포에는 다른 표피 세포와 달리 엽록체가 있어 광합성을 한다.
․ 기공 : 두 개의 공변세포로 싸인 작은 구멍으로 공기와 수증기가 드나든다. 잎 뒷면에 주로 있다.
② 책상 조직 : 표피 아래쪽 조직으로 엽록체가 많아 광합성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난다.
③ 해면 조직 : 책상 조직 아래쪽에 세포들이 엉성하게 모여 있는 곳으로 광합성은 책상 조직보다 덜 활발하다.
④ 잎맥 : 줄기의 관다발이 잎으로 연결된 것으로, 물관과 체관이 있는 물질의 이동 통로이다.
2. 잎의 기능

(1) 광합성 작용 : 햇빛을 이용해 엽록체에서 유기 양분을 만든다.
(2) 증산 작용 : 식물체 내의 물을 수증기 형태로 공기 중으로 내보낸다.
(3) 호흡 작용 : 기공을 통해 산소를 받아들이고 이산화탄소를 내보낸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