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용장구비서류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1.12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용장 구비서류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선하증권
▸상업송장
▸원산지 증명서
▸보험증권
▸포장명세서

본문내용

Ⅰ.선하증권 B/L(bill of lading)

선하증권은 해상 운송인이 운송물을 수령하였거나 선적하였다는 것을 증명하고, 이를 하륙항(下陸港)에서 그 정당한 소지인에게 인도할 것을 약정한 유가증권(有價證券)을 말한다. 운송 계약이 성립된 뒤 송화인(送 貨人)이나 용선자의 청구에 의하여 발행(商法 제813조)하는 것이지만, 운송 계약에 필요한 서류도 아니고, 용선 계약처럼 운송 계약서로서 발행되는 것도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송 계약의 내용이 앞뒤에 상세하게 기재되기 때문에, 선하증권은 운송 계약서처럼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선하증권이란 송화인에 교부되는 상세한 내용의 수령증(受領證)일 뿐이지만, 개품 운송과 관련하여서는 매우 중요한 서류이다.


Ⅱ.상업송장

무역거래시 선화증권과 함께 필수적인 선적서류로 사용되는 상업송장은 매도인이 매수인 앞으로 거래물품의 특성과 내용명세를 상세하고 정확하게 작성하여 송부하는 선적화물의 계산서이자 내용명세서이며, 수출자가 수출자와 수입자간에 체결하는 계약상의 물품을 인도하였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계약서류로서, 수출자의 입장에서는 물품선적안내서인 동시에 수출물품대금청구서이며, 수입자에게는 매입물품에 대한 명세서로서의 기능을 합니다.

참고 자료

■http://www.seoul-gchs.seoul.kr/~study/trade/exp211na.htm
■신용장, 박대위, 김성수 공저, 법문사, 198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