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알코올 중독에 개념과 특성 및 알코올 상담센터 모형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7.01.12 한글파일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우리나라 음주률을 살펴보면 2002년을 기준으로 남,여 모두 20~29세의 음주 율이(남:93.1%, 여:80.7%)로 가장 높았으며, 30대, 40대 순으로 나타나 사회적 생산연령대의 음주 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20세 이상의 국민 1인당 알코올 소비량은 80.5ℓ로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 성인의 알코올 사용 장애 유병률은 22.0%~32.2%에 이르고 있으며 알코올 의존 유병률은 4.2%~10.9%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심각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알코올 중독 해결을 위한 상담센터나 치료시설은 특없이 부족하다. 여기서는 알코올 중독의 정의와 개념, 특성, 그리고 알코올 상담센터의 모형에 대해서 조사하였고, 알코올 상담센터와 알코올 중독 치료 전문병원을 비교분석하여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제1장. 알코올 중독에 대한 이해
Ⅰ.알코올중독의 정의

Ⅱ. 알코올 중독의 증상과 특징
1. 알코올 중독증상
2. 알코올 중독자의 문제
3. 알코올중독 및 가족의 특성

Ⅲ. 알코올 중독의 경과 및 영향과 예방
1. 알코올 중독의 경과
2. 알코올 및 알코올중독이 미치는 영향
3. 알코올중독 예방

Ⅳ. 알코올 중독자 현황 및 상담센터 모형
1. 알코올 중독자 현황
2. 지역사회 알코올 상담센터 모형

제2장. 알코올 치료 전문병원과 알코올상담센터의 비교분석

제 3장 결론 및 제언

부록 : 지역사회 알코올 상담센터 연계체계

본문내용

Ⅰ.알코올중독의 정의

알코올중독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병하므로 그 정의를 한 마디로 규정한다는 것은 극히 어려운 일이다. WHO(1954)는 알코올중독이란 전통적 습관 음주의 영역을 넘거나 혹은 지역사회 전체의 사회적 음주습관의 범위를 넘어 음주하는 경우를 말하며, 그에 따라 나타나는 병적 인자나 그 병적 인자가 얼마만큼 유전, 체질 또는 신체 병리적, 대사적 영향을 받고 있는가에 관계없이 그것을 알코올중독이라고 한다고 하였다. 미국의학협회(A.M.A)의 Manual on alcoholism(1973)에 의하면 알코올중독이란 음주에 편향된 특징을 가진 질환으로서 음주가 시작되면 대개 중독 상태가 되어야 끝나며 만성적, 진행적으로 재발되는 경향을 가지고 있고 또한 지속적으로 과도한 음주 때문에 전형적인 신체장애, 정동장애, 직업장애, 사회부적응 등을 수반하는 특징을 가진다고 정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알코올중독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과도한 음주로 인하여 개인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장애를 초래함은 물론 가족, 직업, 대인관계 등에 문제를 가져오면서도 음주에 대한 조절기능을 상실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다음에 제시하는 알코올중독의 진단기준을 보면 알코올중독자는 임상적으로 중요한 장애나 고통을 일으킬 수 있는 부적응적인 알코올 사용 양상을 보여준다.
※ 알코올 중독에 대한 DSM-Ⅳ의 진단기준, 알코올 중독의 단계 및 원인 및 유형과 치료 방법에 대한 부분은 타 조에서 조사한 부분과 중복되는 부분이므로 생략했음.



Ⅱ. 알코올 중독의 증상과 특징

1. 알코올 중독증상

가. 알코올 진전섬망
: 장기간 폭주하던 사람이 갑자기 음주를 중단 혹은 감량했을 때 나타나는 진전과 섬망상태. 알코올 중독자의 5%정도에서 나타남. 이들은 5~15년의 음주력을 갖고 있고, 발생연령은 30~40대이다.

다음에 제시하는 알코올중독의 진단기준을 보면 알코올중독자는 임상적으로 중요한 장애나 고통을 일으킬 수 있는 부적응적인 알코올 사용 양상을 보여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