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역사와 문화의 숨결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2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국의 숨은 역사와 내용을 적어 놓은 것입니다.
많은 참고 하세요

목차

중국의 중세사
중국의 근대사

...

본문내용

중국의 공식 국명은”중화인민공화국”이다.1949년10월1일 중화인민 공화국의 탄생과 더불어 지금까지 불리워 지고있다.
상고 시대부터 황하유역에 도읍을 세운 나라들은 그들이 사는 지역을 “화하” “중하”
“중화” “중국”이라는 이름으로 불러왔으나, 고대국가 시절에 이러한 명칭이 공식화 되진 않았었다. 1911년 10월 10일 신해 혁명의 성공으로 “중화민국”에서 그러한 이름으로 처음 국명에 사용하였다.
중국인들은 고대로부터 자신들의 주변국들에 대한 문화적 우월성을 자부하고 있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그들의 주변 사방에 있는 나라들을 ‘사이”라고 낮추어 불렀다.
즉, 황하유역을 중심으로, 그 동쪽에 있는 민족을 “동이”, 서쪽에 있는 민족을 “서융” , 남쪽에 있는 민족을 “남만” , 북쪽에 있는 민족을 “북적” 이라 부르면서 스스로를 과시하였던 것이다.



...
..
중국의 근대사
안사의 난 이후 당이 망하기 까지 약 150년 동안은 지방 분권적 절도사. 즉 군벌체제가 성립 되어 당은 비록 그 명맥을 유지 되었으나 이미 정치는 수습할 수 없는 지경에 빠져있었다.
멸망당한 후 50여년 동안 중앙의 황하유역에는 후양, 후당, 후진, 후한, 후주 의 다섯 왕조가 교체되니 그 밖의 지방에서는 10여국이 할거 . 흥망 하였는데, 이를 오대십국 이라 일컫고 그 과정에서 송이 탄생하게 되었다.
당말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대 혼란기였다.
당말에는 종래의 문벌귀족과 균전 농민이 몰락하고 형세호와 전호에 의해 구성되는 새로운 사회관계가 형성되었다.
송의 황제독재체제는 정치제도면에서도 완비 되었다.그리고 황제권이 결부된 관료는 당대와 같은 귀족이 아니라 새로이 탄생한 대지주 , 곧 형세호 들이였다. 이들이 과거에 급제하여 황제에게 충성하는 새로운 관료로 충당되어 특권을 누리게 되었다.
사회적으로 빈부의 격차가 심해짐을 알수있는데 진나친 군사력의 삭감 및 문치주의에 의한 문이요, 서하 등 북방민족의 침입을 초래하여 , 송은 이를 무마하기 위해 요와는 전연 의 맹을 맺고, 서하와도 화약을 맺어 해마다 막대한 세폐 혹은 세사를 보내야 했다.
왕안석의 개혁정책을 두고 이를 지지하는 신법당과 이를 반대하는 사마광 중심의 구법당이 출연하여 심각한 당쟁이 전개 되었고 , 이 당쟁은 정국을 위기를 몰아넣고 말았다.
송의 전국혼란은 중국침략을 엿보고 있던 금에게 더할 바 없는 좋은 기회였다.
금은 송의 내부적 혼란과 군사적 허약함을 틈타 1127년 개봉 을 점령하고 송은 남으로 도피하여 임안을 도읍으로 하여 재건 되었는데, 이것이 남송이고 다시 분열되었고, 이것은 중국 경제 .문화의 중심 활동 무대를 강남으로 확장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남송은 효종때의 성시를 고비로 또다시 재정적 파탄과 당쟁에 빠져들었고, 이때 몽고족이 일어나 아시아의 형세를 변화시켜 1279년 남송은 공격을 받아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