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슈퍼 볼케이노(SuperVolcano)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슈퍼 볼케이노 (SuperVolcano)에 대하여..
슈퍼볼케이노란무엇인가 대응방안,대비활동 등에대해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슈퍼 볼케이노 (SuperVolcano) 요약.

1. 화산 활동이 폭발 징후를 감지하기 전 예방 활동이 있었다면 말하여라.
2. 추가 예방활동이 필요하다면 말하여라.
3. Simulation 작업이 진행된 부분을 설명해라.
4. 대비활동에 대해 논쟁을 벌였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5. 추가로 대비활동이 필요하면 논하라.

1. 대응 주관기관 논의
2. 대응 Activity
3. HAZUS를 사용한다면 어떤 Activity?

본문내용

슈퍼 볼케이노 (SuperVolcano) 요약.

슈퍼 볼케이노의 배경이 되는 미국 북서부의 ‘옐로우 스톤 국립공원’은 대자연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곳이지만 지하 지표에서 그리 깊지 않은 곳에 엄청난 양의 마그마가 잠자고 있다. 이 마그마의 활동으로 인하여 옐로우 스톤 공원 주위의 땅은 실제로 지면이 수미터씩 올라갔다 내려갔다를 반복하고 있다. 지하에서 엄청난 양의 마그마가 이동하면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난다고 한다 . 화산학자들은 이 용해된 마그마가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폭발할 것이라고 한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마지막에 일어난 화산폭발은 6만 4천전이다. 옐로스톤 지역에서 화산폭발이 일면 대규모 화산분화, 즉 ‘슈퍼 볼케이노’가 터지게 되는 것이다. 이 과학 드라마에서는 시뮬레이션 예측을 통해 대재앙을 발견한 과학자들과 공항사태를 막기 위해 그 사실을 숨기려 드는 정치인들이 서로 갈등 구조를 이룬다. 그리고 마침내 거대한 재앙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이러한 화산이 감지되고 터지게 되면서 발생하는 모습들을 보여준 이 다큐멘터리에서 현재 우리가 배우는 ‘재난관리’를 적용해본다.


1. 화산 활동이 폭발 징후를 감지하기 전 예방 활동이 있었다면 말하여라.
옐로스톤 공원 지역에서는 화산이 언제 터질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이 지역을 주의해서 관찰하고 있다.
-마그마 주변에 CCTV를 설치, 헬리콥터 이용 - 주변지역의 모습을 관찰 .
(동물들의 움직임이나 지각변동 등 이상 징후가 없는지 각 상황을 주시하는 것이다)
-주변지역에 지진파 탐지기를 설치- 지진의 진동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함으로써 화산의 폭발가능성을 미리 감지하고 지진이 일어나면 지질조사국에서는 그 지진이 화산지진인지 구조지진인지를 관찰, 판단하여 외부에 알렸다.
(지진을 관찰하는 이유는 화산폭발 징후의 하나가 지진이기 때문이다.)
-시뮬레이션작업을 선행- 화산폭발을 단계별로 조사하면서 그에 따른 피해규모와 대응책 을 연구하였다.
-엘로우 스톤에 여러 곳의 지진파 단층 촬영기 설치- 실시간으로 지질 상태를 파악하였다.
-남자주인공 닉의 pmp에 경보음 설치 - 즉 지진을 감지 하는데로 경보음이 발생 하게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