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LCD(발표용)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1.12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73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Display의 변천사(CRT→LCD→PDP)
LCD의 정의와 역사 LCD의 장 · 단점, 구조
LCD 구동원리
LCD의 종류
LCD의 제조공정
LCD의 응용

본문내용

Display의 변천사
1. CRT(Cathode-Ray Tube : 음극선관)

CRT의 정의
CRT은 전기신호를 전자빔의 작용에 의해 영상이나 도형, 문자 등의 광학적인으로 변환하여 표시하는 특수진공관이다. 대표적인 영상 디스플레이인 CRT는 1897년 독일 스트라스부르크 대학교수 칼 브라운의 음극선관 발명이 있은 후 100년이 지난 지금까지 디스플레이 장치의 왕좌 자리를 지키고 있다.

CRT의 종류
CRT는 흑백(모노크롬)CRT와 컬러CRT가 있는데 구조적으로 흑백CRT는 전자빔을 발사하는 전자총이 하나인데 반해 컬러CRT는 적색, 청색, 녹색의 전자빔을 발사하는 전자총이 3개이며 흑백CRT에는 없는 섀도마스크가 컬러CRT에는 있다는 것이 다릅니다.

CRT의 원리





위의 그림은 쉐도우마스크 방식 CRT를 나타내고 있다. CRT는 사용된 기술에 따라 쉐도우마스크(Shadow Mask) 방식과 텐션마스크(Tension Mask) 방식으로 구분한다. NEC의 크로마클리어, 제니스, LG의 플래트론, 소니, 미쓰비시의 트리니트론, 다이아몬드트론, 내츄럴플랫 등은 모두 이 두 방식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쉐도우마스크 방식에서 출발하고 있다. CRT는 위에서와 같이 전자빔을 생성시키는 전자총과 화면의 원하는 방향으로 전자빔을 굴절시켜 충돌시킬 수 있도록 하는 편향 요크, 전자빔의 분산에 의한 색번짐을 방지하기 위한 마스크로 구성되어 있다. CRT 후면에 위치한 전자총으로부터 쏘여진 전자빔은 모니터의 편향요크에 의해 방향이 조절되어 마스크에 입혀진 형광소자와 충돌하여 RGB빛을 발생시킨다. 실제 전자빔은 눈에 보이지 않으며, 흑백TV는 마스크가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