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민속신앙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2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일본의 민속신앙

목차

1. 일본 민속신앙의 종류


2. 민속신앙과 일본생활과의 관계


3. 민속신앙과 불교와의 관계


4. 민속신앙과 신도와의 관계


5. 민속신앙이 일본사회 및 문화에 끼친 영향


6. 현재 민속신앙의 모습

본문내용

1. 일본 민속신앙의 종류

(1) 일본의 민속신앙이란?

이 세상에 존재하는 여러 종교 가운데에는 확실한 교의(敎義)나 교훈을 갖추고 대규모의 제례(祭禮)나 수행(修行)등 사회봉사활동을 실천하면서 교단(敎團)이라는 이름으로 불릴 정도의 넓은 신앙자 조직을 지니고 있는 것이 있다. 사회의 표면에서 뚜렷한 활동을 하고 있는 불교나 기독교 등이 그 좋은 예가 될 것이다. 그런데 사회저변에는 교단이라고 할 정도로 정비된 조직도 없이 교의라고 할 사상적인 체계도 없이 일반민중들 사이에 행하여지고 있는 신앙이 있는 데 이를 민간신앙이라 한다.

일본의 경우, 아주 옛날부터 존재해왔던 주술적(呪術的)인 종교나 도교적(道敎的) 신앙의 잔재가 있다. 또 불교나 기독교와 같은 외래종교와 결합하여 행하여지고 있는 것도 있다. 사회표면에 활동하는 조직적인 여러 종교를 표층적(表層的) 종교라 한다면 민간신앙은 그러한 종교의 하부구조를 이루고 있는 기층적(基層的)인 신앙이라 할 수 있다.

민간신앙은 사회생활 속에서 사람들을 종교와 결합시키는 요소이다. 현실생활 속에서 사람들은 여러 가지 위기나 좌절에 직면하여 자기자신의 무력함을 경험하면, 생명·영혼·인생·신(神)과 같은 문제를 생각하게 된다. 이런 경우 소수의 사람을 제외하고 일반민중은 인생의 고뇌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반드시 심원한 철학적 이치나 뛰어난 종교적 체험에 입각한 교리(敎理)에서 찾으려 하기보다는 오랫동안 그 사회에 전해져 와 일상생활 속에 융합된 민간신앙에 의지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