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신종교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2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의 신종교

목차

1. 신종교의 정의

2. 일본의 신종교

3. 일본의 신종교 운동

4. 국내 일본 신종교 유입경로

5. 신흥․유사종교의 대표적 사례

본문내용

1. 신종교의 정의

신종교(新宗敎)는 영어의 새 종교(NEW RELIGION)에 해당되는 용어로서 비난성의 가치판단이 제거된 그저 새로운 종교를 가리킨다. 물론 언론계를 위시하여 일부 학자들은 “신흥종교”라는 용어를 쓰기도 한다. 하지만 이 용어는 종종 기성종교보다 못하다는 의미맥락에서 사용되어 왔으므로 오늘날 학계에서는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더욱이 일제시대에는 ‘유사종교’라는 용어가 쓰인 일도 있다. 일제시대에는 특히 ‘공인종교’라 하여 신도, 불교, 기독교만을 공식적 종교라고 인정했었다. 그러므로 그 이외의 새로운 종교들은 비슷한 종교 즉 유사종교가 될 수밖에 없었고 더욱 심한 경우에는 ‘사이비종교’라는 용어를 쓰는 수도 있었다.
신종교라는 용어사용에 있어서 두 번째로 고려할 문제는 과연 신종교의 ‘新’이라 함이 얼마나 새롭다는 뜻인가라는 점일 것이다. 실로 신종교로 분류되는 종교집단의 경우들도 따져보면 벌써 수세기전에 시작된 것들이 있고, 또 비록 시작은 얼마 되지 않았어도 교리들을 분석해 보면 기성종교들의 전통적인 교리들이 절충되어 있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시간적으로 진정 얼마 안 된 신종교, 특히 일본에서는 1970년대 이후 새롭게 등장된 영적기술을 도입한 신종교를 ‘신신종교(新新宗敎)’라 하여 이른바 신종교와 구별하기도 한다.
그러나 대체로는 신종교라 했을 때의 ‘신’이라함은 절대적이기 보다는 상대적인 용어로서 표현상 시간적으로도 비교적 새롭겠지만, 그것보다도 얼마나 혁신적인가라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지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