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혁명 서평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프랑스혁명에 대한 책을 읽고
프랑스혁명의 원인 과정 결과 의의에 대한
고찰을 통해 프랑스 혁명에 대해 이해해본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혁명전 프랑스의 사회적, 정치적 분위기에 대해 담고 있다. 절대군주제라는 말이 무색하리만큼 국왕에게는 그 전 시대들보다 막강한 권력을 보장해주지 않았다. 동시대의 유럽의 여러 왕들에 비해 신하들로부터 복종을 받지 못했는데, 루이 16세의 우유부단한 성격으로 그 분위기는 점점 더 귀족에게 기울어져 갔다. 또한 계몽사상의 l적 메시지에 가깝게 접근 할 수 있었던 부르조아 계급의 발달이었다. 그들은 이성을 신뢰하고 진보를 믿었으며 행복의 권리를 요구했고 시대에 뒤덜어진 법률적 제약에 흥분하였다. 특권과 신분으로 나뉜 사회체제를 거부했다. 1740년대 인구증가로 1780년대에 성인이 된 노동 가능세대들이 많았음에도, 옛 시대에 적합했던 구조들에 부딪혀 일자리부족으로 유랑민과 실업자는 늘어갔다.
.
.
.
결국 루이 16세 역시 국민의회를 승인하게 된다. 그들은 스스로를 제헌의회라고 선포하고 왕국의 헌법을 기초하는 작업에 착수하게 된다. 혁명의 반이 거의 완성된 듯 보였으며, 국민들은 자기들을 대변해줄 그들에 대한 희망으로 가득 차게 되었다.
.
.
국민을 대표하던 부르조아들은 거리에서 시민들을 선동하기 시작했고, 마침내 시민들은 무기를 잡고 시위에 참여하게 되었다.
.
.
방데 지방의 반란과 프로이센 오스트리아 군의 계속된 전쟁으로 인해 프랑스는 혼란 속에 있었다. 국민공회는 국민폭동을 진정시키기 위해 최고가격제를 실시하였다. 자코뱅파는 공포정치를 행하게 되는데, 혁명군을 창설하였고 넓은 의미에서 공화국에 소극적인 자들이라는 명목으로 수 많은 사람들이 체포되고 처형당했으며
.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