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현대자동차의 기업탐방보고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대자동차의 기업탐방보고서

목차

[현대자동차의 기업문화 분석보고서]

1. 관계 중시의 문화
2. 대범함과 추진력의 `남성적` 문화
3. 일관성 있는 `시스템` 필요
3. 달라지는 현대차 문화(총수 카리스마 → 시스템 경영)
4. 임직원의 자기평가(저돌적이지만 단순무식 아니다)
6. 현대자동차 임직원의 특성과 전망

본문내용

현대차그룹 기업문화는 선 굵은 추진력과 끈끈한 응집력이 특징이다. 부하를 가족처럼 여기고, 강력한 결집력 돋보이며, 사람과 관계를 중시하는 문화였으며, 대범하나 일관성은 약한 것이 특징이었다.
우리는 어려울수록 강력한 결집력을 발휘했다. 이것이 우리 특유의 조직 문화다.
2007년 초 현대차그룹 신년사에서 정몽구 회장이 앞으로 예상되는 어려운 경영 환경을 이겨내자며 한 말이다. 현대차그룹 임직원들도 자신들의 독특한 '결집 문화'를 일종의 자산으로 여기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강한 집합주의 성향을 보여줬다. 비공식적 관계를 비교적 중시하는 끈끈함과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단순명쾌함도 현대차그룹 기업문화의 특징이다. 그러나 이런 기업문화는 시스템보다는 사람에 기대는 측면이 많아 일관성과 신뢰성이 부족하고, 다양성을 받아들이는 측면에서도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조사는 지난해 10~11월 현대차와 기아차 임직원 281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1. 관계 중시의 문화
현대차그룹 임직원의 집합주의 성향은 삼성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특히 현대차는 조사 대상 8개 기업 중 가장 높은 집합주의 성향을 보여줬고, 기아차도 이에 못지않았다. 집합주의 성향을 묻는 5개의 문항에서 현대차그룹은 모두 4대 그룹 평균치를 넘어섰다.

▶상사 지시에 복종하는 것이 의무이고
▶상사는 부하를 가족처럼 감싸줘야 하며
▶회사는 제2의 가정이고
▶동료의 공통적인 의견에 따르며
▶음식점에서는 일행의 주문에 따르는 경향이 많은 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