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페미니즘][여성운동][여성해방운동][여성해방]페미니즘의 여러 관점과 이론(페미니즘에서 본 섹슈얼리티와 사회정의, 포스트모더니즘과 페미니즘, Eliot의 계몽주의적 페미니즘과 복음주의적 페미니즘, 여성운동)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페미니즘과 섹슈얼리티, 포스트모더니즘, 계몽주의적페미니즘, 복음주의적 페미니즘 분석

목차

Ⅰ. 개관
Ⅱ. 페미니즘에서 본 섹슈얼리티와 사회정의
Ⅲ. 포스트모더니즘과 페미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과 페미니즘 이론의 연계성
2)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Ⅲ. Eliot의 계몽주의적 페미니즘과 복음주의적 페미니즘
1. 계몽주의적 페미니즘
2. 복음주의적 페미니즘

본문내용

Ⅰ. 개관

현대 페미니즘의 대표 주자인 케이트 밀레트 (Kate Millett)는 그녀의 저작 "성의 정치학" (Sexual Politics)에서`가부장제`(patriarchy)란 용어를 사용하여 가부장제는 여성을 남성에 종속시키든가 여성을 열등한 남성으로 취급한다고 폭로하고 있다. 이로 인해 여성은 사회와 가정에서 직,간접적으로 속박되며 민주적 발전에도 불구하고 여성이 애초부터 종속되어 왔던 상투적 성역할 체계에 의해 계속 강제당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녀는 `성별`(sex)과 `(사회학적)성`(gender)을 구별하여 성별은 생물학적으로 결정되지만 `성`은 사회적 상황에서 획득한 성적인 정체성을 의미하는 심리학적 개념이라고 지적한다. 그녀는 사회 체제 속에서 영구화된 성별 역할이 여성을 억압하고 있으며 지배와 종속의 불평등한 관계 속에서 성 역할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성의 정치`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사회와 가정에서 우월적 지위를 유지해 온 남성과 종속적 지위에 머물러 온 여성간의 지배와 종속의 관계는 사회 체제 속에서 영구화되어 성의 정치를 이루게 된다고 본다.
이러한 남성과 여성간의 지배와 종속의 관계는 남성 중심의 문학적 가치와 전통을 형성하였고 남성 작가들은 독자들이 으레 남성인 것으로 간주해 작품을 써왔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TV 광고의 대부분이 여성의 노출을 더욱 자극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다름아닌 광고의 주 공략 대상이 남성임을 드러내는 좋은 예이다. 그러나 이 예에서 여성 시청자 역시 `남성으로서` 시청하도록 강요받고 있으며 여성도 남성으로서 생각하도록 억압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쇄뇌에 대항하기 위해 케이트 밀레트는 "성의 정치"에서 남성 작품 속에서 발견되는 성의 억압적인 표현을 폭로한다. 그녀는 로렌스, 헨리 밀러, 메일러, 장 즈네의 소설에서 성적인 묘사에 스며있는 남성 지배를 꼬집고 있다.
초창기의 강경한 페미니스트들의 남성과 여성을 바라보는 정치적 성향은 다양한 논쟁을 통해 어느 정도 절충안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이들이 주장하는 바는 삶의 전영역에서 그 동안 점유해오던 남성의 지위를 모두 빼았아 오겠다는 야심이라기 보다는 부당하게 빼았겨왔던 그들의 영역을 회복하고 그 동안 그들이 수행해온 사회적 기능 가치를 새롭게 평가받아냄으로써 남성과 대등한 지위를 회복하겠다는 데에 있다. 즉 남성 중심의 사회구조라는 부당한 편중을 극복하고 남성과 여성이 수평을 이루는 사회 구조를 지향하고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