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이동통신산업]중국 이동통신산업(이동통신서비스산업, 휴대폰시장)의 현황과 전망 및 한국기업 진출 방안(중국 이동통신 산업 정책동향, 이동통신 사업 및 경제예측, 중국의 이동통신서비스 시장현황 및 전망)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2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중국 이동통신산업(이동통신서비스산업, 휴대폰시장)의 현황과 전망 및 한국 기업의 진출 방안

목차

Ⅰ. 서론
Ⅱ. 중국 이동통신 사업자 현황
Ⅲ. 중국 이동통신 산업 최근 정책동향
1. CDMA망의 확대
2. CDMA가입자 전망
3. 중국 이동통신 시장 전망
1) 데이터통신 부문의 중요성
2) 통신시장 규제 전망
Ⅳ. 이동통신 사업 및 경제 예측
1. 정치 및 경제 개괄
1) 중국의 전망
2) 중요한 이슈들
2. 정치 전망
1) 정치 환경
2) 대외 관계
3. 경제 개괄
1) 거시경제 환경
2) 재정 정책
3) 중국의 재정적 어려움
4) 통화 정책
5) 사기업과 경쟁을 향한 정책
6) 외국인 투자를 향한 정책
7) 대외 무역과 환율 통제
8) 자금 조달
9) 경제 예측
10) 금융 시장
11) 국외 부문
12) 외채
13) 시장 기회(Market Opportunities)
14) 10년간 성장 전망
Ⅴ. 중국의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 현황 및 전망
Ⅵ. 중국 진출을 위한 개선 방안
Ⅶ. 결론

본문내용

중국경제는 1979년 개혁․개방정책을 실시한 이후 연평균 경제성장률 10%에 육박하는 고속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경제성장에 힘입어 중국의 이동통신 시장규모도 급격히 증가하여 1987년이래 중국의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은 매년 80%300%의 급격한 증가속도를 유지하여 왔다. 1987년에 중국의 이동통신 가입자수는 3,200명에 지나지 않았으나 중국의 가입자수는 이미 4,324만명에 이르렀다. 이러한 증가속도는 계속 유지되었으며 이동통신 가입자수가 6,500만명에 달하여 규모로는 일본을 제치고 세계 2위의 이동통신산업국가로 부상하였다. 하지만 중국기업들은 이동통신 기술력 부족으로 중국 이동통신 시장의 확장에서 이득을 얻지 못하였으며 대부분의 장비 및 단말기 시장은 외국기업, 특히 노키아, 모토롤라 및 에릭슨이 막대한 자금력과 기술력으로 독점하였다. 그러나 이런 상황도 중국기업들의 연구개발노력으로 점차 바뀔 것으로 보여지며 특히 제 3세대 이동통신 기술의 적용시점부터는 중국기업들과 외국기업들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Ⅱ. 중국 이동통신 사업자 현황

중국 이동통신시장에는 현재 두 개의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자, 중국전신에서 독립하여 나온 중국 이동통신집단공사(중국이동)과 중국연합통신공사(중국연통)가 있다.
중국 정부는 1999년에 중국 통신시장에서의 독점을 제지하고 경쟁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중국전신을 중국전신집단공사(中國電信集團公司:유선전화), 중국이동통신집단공사(中國移動通信集團公司:이동통신), 중국무선호출집단공사(中國無線呼出集團公司:무선호출), 중국위성집단공사(中國衛星集團公司:위성통신)등 4개 회사로 분할하였다. 이 분리작업이 순조롭게 이루어져 2000년 4월 20일 국무원의 인가하에 중국이동이 설립되었다. 중국이동은 기존의 중국전신의 이동전화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게 되었다.
한편 중국연통은 이동통신시장 제2의 사업자로 중국전신과 경쟁할 수 있도록 중국정부에서 전자공업부, 철도부, 광전부(廣電部), 전력부 등 14개 기관을 참여시켜 1994년 7월19일에 국무원의 정식인가를 받아 성립된 회사이다. 설립당시에는 규모상으로 중국의 제1사업자인 중국전신과 전혀 경쟁상대가 되지 못하였고 1998년 이동통신시장의 점유율도 6%정도로 미미하였지만, 중국정부의 적극적인 지원하에 1999년말에는 12%, 2000년 6월에는 19%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급성장세를 보이면서 중국 제2사업자로서의 규모를 가지게 되었다. 또한 중국연통은 중국의 유일한 CDMA 운영허가권을 가지고 있어 앞으로의 CDMA 향방에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게 한다.
중국의 또 다른 이동통신 사업자중 하나였던 장성공사는 중국인민군과 중국전신이 함께 설립한 회사로서 CDMA 시범 사업을 실시하였다. 하지만 중국 전신이 장성에서 철수함으로 인민군은 새로운 파트너를 모색하여 세기이동통신사를 설립, 이동통신사업을 추진하고자 하였으나 군대가 직접 사업경영에 참여할 수 없다는 국가의 방침에 따라 실사업자를 선정하여 2000년 7월 중국연통에 CDMA 사업권을 넘겨주기로 결정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