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교][불교사상][한국불교]불교와 불교사상 및 한국불교 비판(석가모니의 설교 방법, 삼국 불교의 전개 및 전교활동, 불교와 시간, 불교의 죽음관과 장례의식, 한국불교 특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불교, 불교)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2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불교와 불교사상 및 한국불교 비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석가모니의 설교 방법
Ⅲ. 삼국 불교의 전개 및 전교활동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Ⅳ. 불교와 시간
1.ꡐ시간 지연ꡑ 현상
2.ꡐ시작도 끝도 없다ꡑ
Ⅴ. 불교의 죽음관과 장례의식
1. 윤회(輪廻)
2. 열반(涅槃)
3. 업(業)
Ⅵ. 한국불교의 특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
1. 호국불교
2. 통불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불교가 수용되기 이전, 삼국은 강력한 중앙집권적 국가형태의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한편 각국의 종교는 민간신앙으로서 천신․지신․조상 등을 숭배하던 샤머니즘이었다. 특히 신라는 산악 신앙이 주를 이루었다.
그리고 삼국이 각각 씨족 사회에서 국가형태로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 있어서 왕이 천신의 아들이라고 하거나 알에서 태어났다는 식으로 왕으로서의 당위성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국가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샤머니즘을 통한 국가 통치는 한계를 드러내게 된다. 이는 샤머니즘이 철학적으로 인간 사회의 갈등이나 모순을 깨닫게 하기에 부족하였기 때문이다. 즉, 당시 삼국간의 잦은 전쟁은 많은 사람들을 죽게 하였고, 이런 죽음은 인간들로 하여금 죽음․삶․자신의 존재에 대한 의문과 사후에는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갖게 하였다. 기복적 성격의 샤머니즘은 이러한 철학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기에는 부족하였다. 이러할 때 중국으로부터 불교가 들어온 것이었다.
불교는 인간 사회의 제 모순과 갈등을 샤머니즘보다 한 차원 높게 해결해 줄 수 있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불교는 어떠한 배경속에서 들어오게 되었을까?
상술했듯이 불교를 처음으로 수용한 나라는 고구려였다. 소수림왕 2년 전진왕 부견의 사신과 함께 온 순도가 불상과 불경을 전해 준 것이 한국 불교의 초전임을 익히 들어 알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전진왕 부견이 불교를 고구려에 전해주게 된 배경에 대해 그리 많이 알고 있지는 못할 것이다.
『진서』권 113 재서 부견전에 보면, 부견이 건원 6년 11월 모용씨의 전연을 멸망시키고 그 수도 ?에 입성을 한다. 이때 고구려는 고구려로 망명한 전연의 대전 모용평을 부견에게 박송하는 기사가 나와있다.
AD 349년에 전연 왕조를 세운 선비족 모용씨와 고구려와는 그 영토가 요하를 중간에 놓고 있었던 까닭에 충돌이 잦았다. 지금의 열하와 장성일대를 본거지로 하고 있던 모용씨는 고국원왕 9년에 있었던 모용?의 고구려 신성공략에 이어 동왕 12년에 있었던 환도공함와 15년에 있었던 남소성 공함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고구려가 알지도 못했던 부견에게 모용평을 포박하여 보냈던 것은 모용씨에 대한 오랜 원한에서 나타난 일이었다. 이는 고구려가 동남하하는 전진의 세력을 외교적으로 무마하려는 저의가 보이는 행동이었다. 그러나 부견의 입장에서 볼 때는 동남의 무시하지 못할 존재였던 고구려의 호의에 보답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었다. 이를 통해 고구려의 불교 수용은 외교 관계에 있어서 나타난 불가피한 행동으로 비춰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