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루소의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미친영향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750원 (30%↓) 2,500원

소개글

루소의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미친영향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Ⅰ. 생애

Ⅱ. 에밀에 나타난 교육관
 1) 제 1단계 교육
2) 제 2단계 교육
3) 제 3단계의 교육
 4) 제 5기교육

Ⅲ.  루소의 교육사상
1) 성선설
2) 자연주의사상
3) 소극교육론
4) 계몽주의 사상
5) 낭만주의

Ⅳ. 루소에 교육사상의 특징
1) 자연인과 사회인이 조화를 이룰 때 바람직한 인간으로 완성될 수 있다.
(2) 내면화되어 있는 자연성을 회복하고 계발하기 위한 개념이라는 점이다.
3) 감각 및 신체의 교육을 필수적인 요소로 파악하였다.
4) 계약성과 자연성을 교육의 중심 개념으로 삼았다.

Ⅴ. 루소의 교육관의 비판
Ⅵ. 루소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Ⅶ. 나의 견해
Ⅷ. 맺은말

본문내용

4) 계약성과 자연성을 교육의 중심 개념으로 삼았다.

루소는 교육에 있어서 계약론과 발달론을 연결시켜 구조화하였고, 계약성과 자연성을 교육의 중심 개념으로 삼았다.《에밀》은 몽상서나 심리서라기보다는 교육의 계약성 확립을 지향한 인간형성론이다. 사회계약은 자연적 계약의 사회적 표현이며, 루소에게서 이 계약성은 이상사회를 실현하는 근본원리가 되었다.

Ⅴ. 루소의 교육관의 비판

공리주의자나 계몽주의적 자연법사상가와 마찬가지로 루소도 인간은 본래 남의 일을 고려하지 않고 자기의 생명, 이익, 행복 등 주로 자기의 일만을 고려하는 존재라고 생각했다. 루소의 이러한 사상과 우리나라의 현재 교육현실을 비교해 보았을 때 공부하는 학생을 기준으로 그들은 남을 위해 공부를 하지 않는다. 자신의 불확실한 미래의 대한 준비와, 앞으로의 지위 등을 고려해 죽기살기식의 주입식 교육을 견디고 선의의 경쟁이 아닌 자신만의 이상을 위해 공부를 한다. 그리고 교육정책이 바뀌면서 고등학교 1학년들의 문제는 더 심각해졌다.예전 이해찬 총리가 교육부 장관일 적에 한 가지만 잘해도 대학에 갈 수 있다는 케치프레이즈를 내건 적이 있다. 하지만 지금은 전 과목을 다 잘 해야 대학에 갈 수 있다. 여기에 반해 지금의 고등학교 1학년들에게 같은 반 학우들은 더 이상 친구가 아니다. 적으로서 옆 자리에 존재하고, 경쟁자로서의 자격으로 같은 반에 모여 있다. 내신 성적의 비중이 높아 졌으니 학부모들은 학생들을 더욱 다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일류대학에 보내기 위해 소위 일류학원, 명문학원이라 불리 우는 곳에 문을 두드리고 아이들을 늦은 시간까지 혹사시킨다. 이렇듯 현재 우리의 교육은 학생들만의 전쟁이 아닌 이들을 뒤에서 조종하는 학부형들의 싸움이기도 한 것이다. 따라서 루소의 말을 빌려 인간이란 원래 자기의 행복이나 이익을 추구하는 이기주의적 존재로 점차 변하는 추세다.

참고 자료

-김재만, 교육철학·사상, 형설출판사, 1987-정재철, 손인수, 교육사, 교육출판사, 1993
-J.S.Brubacher(이원호 譯), 교육사, 문음사, 1985
-Boyd, William (1994). 서양교육사. 이홍우.박재문.유한구 역. 교육과학사-Bubacher, J.S.(1987). 교육사―교육문제변천사. 이원호 역. -Neller G. F(1987). 현대교육사상. 서울: 서광사. 안인희 역.-권영기(2000). “루소 교육이론의 사회학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