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영웅소설에 대한 정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여러자료와 논문을 참고하여 정리했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을 알아보기 쉽게 썼으며
교수님께서도 좋은 평가를 해주셨습니다.

목차

Ⅰ.서문
Ⅱ.본문

1. 여성영웅소설 개관

1.1. 여성영웅소설의 의의
1.2. 여성영웅소설의 출현
1.3. 여성영웅소설의 여성성 표출과 관습의 소설
1.4. 남자로 꾸미기(남장男裝)의 소설적 의미
1.5.여성영웅소설의 전개양상

2.「홍계월전」과 여성영웅소설

2.1. ‘영웅의 일생’으로 본 홍계월의 일생
2.2.`평국과 계월의 갈등`구조
2.3. 홍계월의 ‘계월에 대한 부정과 평국에의 지향’
2.4. 여보국의 ‘평국에 대한 부정과 계월에의 지향’
2.5. ‘홍계월전’의 의미지향과 창작의식의 한계

Ⅲ.결문

본문내용

1.3. 여성영웅소설의 여성성 표출과 관습의 소설

1.3.1. 이인(異人)의 현실 참여

앞에서 잠깐 언급한 것과 같이 여성영웅소설은 영웅소설의 관습 위에서 나타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영웅소설 속에서 그리고 있는 영웅의 모습이 어떠한지 알아둘 필요가 있다. 영웅은 한 개인의 삶이 아니라 각 개인이 생각하는 이상적 삶의 총화와 같은 모습을 띠었다. 즉 영웅은 개인과 구별되는 특이한 삶을 꾸려나간 것이다. 그렇다면 여성영웅소설에서의 영웅도 이러한 모습이었을까?
가정 내의 문제는 여성이 담당하고, 가정 외의 문제는 남성이 담당하도록 역할이 뚜렷이 구분되었던 것이 전통사회의 모습이었다. 특히 조선의 경우 여성은 가정 내의 일에 전념하고 그 외의 사회적인 일에는 간섭할 수 없도록 제도화되어 있었다. 오직 여성이 자신의 성취 욕구를 실현할 수 있는 길은 자손의 번식과 양육을 통해서였다. 가문을 이을 아들을 낳고, 그들의 성장을 통하여 자신들의 존재 의의를 확인하였던 것이다. 즉 이를 통해서 여성들은 자신들의 삶의 의의를 찾을 수 있었던 것이다. 이처럼 여성은 남성에게 종속된 존재였다.
그러나 더 이상 남성과 대비되는 존재가 아닌 당당한 여성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여성영웅소설 속의 여성영웅이다. 여성의 능력은 남성과 마찬가지로 어떤 영역에서든지 발휘할 수 있다는 생각, 나아가 여성의 활동 또한 남성의 활동과 마찬가지로 대단히 중요한 것이라는 인식의 확대를 남성과의 대결을 통하여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즉 여성영웅소설은 이러한 여성성의 표출을 다양한 모습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이인설화(異人說話)의 전개 양상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인을 설정함으로써 현실적 제약에서 벗어나 있는 존재를 설정함으로써 현실의 권위를 조롱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인설화에 드러난 의미 층위는 ①기술과 신이한 경지, ②수시변통의 능력, ③운명에의 순응, ④근원에 대한 종합과 투시로 나누어진다. 여기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이인은 인간의 근원적 가치에 관여하는 인물형이다. 한 존재를 통하여 자신의 의사를 현실세계에 전달하는 것으로 드러나는 이인은 숨어서 가치를 추구할 뿐만 아니라, 숨어서만 가치를 추구하도록 요구받는 존재이다. 이는 현실에 대한 불만에서 연유하는 것이다.
오랫동안 남성사회가 지속되면서 여성은 남성에게 종속된 채 살아야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여성적인 것은 현실의 논리에서 벗어나 현실 외적인 곳에만 자리 잡는 것처럼 보이게 되었다. 이렇듯 여성성이 현실의 논리에서 벗어나 있다는 점에서 여성성이 이인의 현실 관여와 관련되는 것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