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미학이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현대미술의 이해 교양강의 과제로 자료조사한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예술철학이란 무엇인가?
예술활동, 즉 창조 수용 등에 관련된 우리의 믿음체계, 즉 예술의 본성, 대상, 경험, 창조 등에 대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믿음체계의 합리성과 정합성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망우리 석공과 석굴암의 차이?
-고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당대예술에 대한 상반된 행태.
크게 보아 예술철학은 세가지의 주제에 대한 철학적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1) 예술작품의 존재론: Is it reality or appearances? 형이상학적 문제.
2) 미적 경험론: 작품에 대한 경험의 특징 본성.
3) 미적 가치론: 예술적 경험의 가치일반의 본성
......................

숭고 - 현대 예술의 미학적 원리

미학은 18세기 계몽주의 시대의 산물로서 비교적 최근에 생성된 분과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미와 예술에 관한 이론은 이미 고대부터 있어 왔으며 따라서 고대의 미학, 중세의 미학, 혹은 근대 초기의 미학 등의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전혀 부당한 일이 아니다.
미학은 문자 그대로 미, 즉 아름다움에 관한 이론적 학문으로 일반적으로 이해되고 있다. 미학을 창시하고 그에 이름을 부여한 바움가르텐은 원래 이 학문을 ‘감성적 지각에 관한 학문’이라고 하는 보다 폭넓은, 그리고 오늘날의 입장에서 볼 때 보다 정당한 정의를 내린 바 있지만 그도 또한 미를 예술과 미학의 근본범주로 여기고 있었다. 19세기 이래로 미학은 특히 예술미의 본질을 철학적으로 해명하는 학문으로서 정의되어 왔다. 고대 이래로 서양사상은, 미의 본질은 조화롭고 균형 잡힌 형식에 있으며 예술에 있어서의 미적 체험이란 그러한 형식을 순수하게 관조하는 상태에 도달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여 왔다. 예술과 미에 대한 이러한 관점은 한편으로는 대칭과 비례를 미의 척도로 삼고 있는 고대의 조형예술을 실제적인 모범으로 하고 있으며, 또 한편으로는 음악 그리고 더 나아가서 세계의 본질을 수학적 비례관계로서 이해하였던 피타고라스 학파의 사상에 이론적 기원을 두고 있다. 결국 이러한 미학적 관점은 사물에 대한 공간적 지각방식과 로고스적 사고방식을 그 토대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