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배아줄기세포 연구의 방향과 찬반 협력과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1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황우석 사태이후 배아줄기세포 연구의 진행상태와 배아줄기세포 연구의 찬반 양론의 입장과 해결 방안을 서술하였습니다.

최고의 평가를 받은 자료이므로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배아줄기세포 연구

Ⅱ. 배아줄기세포 연구의 종교적, 윤리적 반대론
1. 줄기세포 연구의 배경
2. 줄기세포란 무엇인가
3. 줄기세포를 얻는 방법
4. 배아줄기세포 연구의 문제점 (10가지)
5. 배아줄기세포를 대체할 수 있는 성체줄기세포
6.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전략 및 세포치료를 위한 이식
7. 맞춤의학, 맞춤미용까지 가능

Ⅲ. 황우석 박사 사태이후 배아줄기세포 연구

Ⅳ. 결 론
분화과정의 명확한 규명을 통한 찬. 반의 타협과 협력의 과제

본문내용

Ⅰ. 배아줄기세포 연구
줄기(幹)세포란 신체 내에 있는 모든 조직을 만들어내는 기본적인 구성 요소로 뼈, 뇌, 근육, 피부 등 모든 신체기관으로 전환할 수 있는 만능세포이다. 줄기세포의 분화과정을 규명해 조절할 수 있다면 손상된 신체에 줄기세포를 이식, 원래 상태로 복원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불치병 치료에 신기원이 열릴 수 있다. 줄기세포는 인간 배아 외에 성인의 체세포에서도 추출할 수 있지만 배아의 줄기세포가 성장 속도와 기능 분화 면에서 훨씬 뛰어난 것으로 평가된다. 줄기 세포 연구를 위해 배아에서 줄기세포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배아가 폐기돼야 하는데 이것이 윤리적 문제를 일으킨다. 현재 의학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수정된 지 14일 이내에 수정란을 배아로 규정하고 있다.
줄기세포 연구가 안고 있는 윤리적 문제는 피치 못할 국가간의 과학기술의 경쟁논리만으로 곧 해소될 성질의 것은 아니다. 기독교신학이나 칸트의 당위적 윤리는 생명(인간배아) 자체가 수단(줄기세포연구)이 될 수 없다는 원칙적 입장을 고수한다. 이러한 입장을 보수적인 부시는 물론, 유럽의 환경론자들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난치병이나 불치병에 시달리는 많은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 줄기세포 연구는 허용되어야 한다는 공리주의적 입장이 맞서고 있다. 이 입장은 생명과학의 연구에서 모든 윤리적 빗장을 열라는 것은 아니다. 불치병이나 난치병 치료를 위한 연구라는 제한적 목적을 위해서 줄기세포 연구는 허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한다. 유럽에서는 줄기세포 연구가 윤리적 측면에서 큰 문제가 없지 않으냐는 사회적 분위기가 1990년대 말부터 우세해졌다.

참고 자료

구인회. (2000). 인간 배아 복제에 관한 윤리적 검토.「생명윤리」
김영정. (1998). 유전자 복제와 인간의 정체성.「철학과 현실」
류춘제. (2005). 줄기세포의 어두운 곳.「한국생화학분자생물학회보」
이민철. (2000).「줄기세포의 개념: 배아 줄기세포와 성체 줄기세포」
안수찬. (2005). 언론, 황우석 신드롬 입맛대로 포장. 「한겨레」
조홍섭. (2005). 황우석 신드롬의 뒤안. 「한겨레」
진교훈. (2004).「인간 배아 복제에 대한 윤리적 고찰」
최병규. (2003).「인간배아복제의 법적·윤리적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Elmer Dewett W. (1993). Cloning: Where Do We Draw the Line?.
Ford Norman M. (1988). When did I Begin? Conception of the Human Individual in History
Gretchen Vogel (2005). Korean Team Speeds Up Creation Of Cloned Human Stem Cells,
W. Kluxen. (1986). Allgemeine Zeitschrift fuer Philosophie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