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반물리학실험]결과 - 전기용량과유전율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1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반물리학실험]결과 - (전기용량과유전율) 입니다.

주어진 회로로 전기용량과 유전율을 측정하는 실험입니다.

본문내용

6. 결론
첫 번째 전기용량을 구하는 실험에서는 위의 표와 같이 미지 축전기의 전기 용량을 구하였다. 이 값은 정확한 실제값을 모르므로, 오차를 판단할 수 없다. 두 번째 유전율을 측정하는 실험에서는 측정한 공기의 유전율( F/m)이 이론값(F/m)과 정도의 오차가 발생하였다. 또 측정한 공기의 유전상수(333.145)와 이론값(1.00059)의 오차는 상당한 값이었다. 이 정도의 오차면 실험을 망쳤다고 볼 수 있다.





7. 토의

이렇게 실험값과 오차 값이 크게 나온 경우에는, 실험 방법을 제대로 숙지 하지 못하였거나 실험 에대한 예비조사가 부족한 결과 실험을 잘못하였던 것의 이유가 가장크다. 다음부터는 실험을하기전 예비보고서를 쓸 때, 좀 더 신중하게 하여 이렇게 큰 오차가 생기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오차원인을 살펴보면 첫 번째로 단위의 오차를 들 수 있다. 우리가 측정한 값이 아닌 실험기구에 적혀져 있는 그대로 : 기지 축전기의 전기 용량를 구하였다. 그러나 이 값의 단위가 명확히 표기되어있지 않아 한동안 애를 먹었다. 단위가 F, uF, nF 인지 한동안 고민하다가 결국 다른 조의 실험결과를 보고 nF임을 알았다. 그러나 측정값을 볼 때 이값 또한 정확한지 의심스럽다.
특히 단위가 나노 단위로 내려가게 되면 측정치의 조금이라도 오차가 생기면 결과값에 상당한 오차가 생기게 된다. 단면적과 판사이의 거리를 젤 때, 좀 더 신중하게 재어야 한다.
두 번째로 모든 전기실험을 할 때에 나타나는 전선 때문에 생기는 오차가 생긴다. 다시 말하면 전선이 저항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일반물리학 실험책
다운로드 맨위로